본문 바로가기
건강:D/혈자리

간에 좋은 혈자리

by 우스토리 2020. 2. 19.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내과 근무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D

오늘은 "간"에 좋은 혈자리를 포스팅 해볼께요.

각종 스트레스, 음주, 과로 등 현대인의 간은

불쌍하기 그지 없죠 ㅠ

이 글이 지친 우리의 간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간에 좋은 음식 역시 포스팅 하였으니 같이 봐주시면 좋겠네요^^

[건강:D/음식] - 간肝에 좋은 음식

 

간肝에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D 우스토리입니다. 오늘은 간肝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볼께요. 이 글의 목차는 아래와 같이 구성하여 작성했습니다. 1. 양질의 단백질 식품 2. 저지방 식품 3. 녹색채소류 4. 당분 식품 5. 비타민A..

wootory.tistory.com

또한 눈 건강 포스팅도 같이 보시면 좋을겁니다. 간 건강이 곧 눈 건강입니다^^

[건강:D/혈자리] - 눈에 좋은 혈자리

 

눈에 좋은 혈자리

안녕하세요:D 우스토리입니다. 요즘 블로그 활동을 너무 열심히해서 인지 눈이 침침하니 안좋더군요 ㅎㅎ 그래서 눈 건강에 좋은 혈자리를 한번 써봤어요^^ 저 뿐 아니라 대다수의 블로거님들이 겪는 고충이지 않..

wootory.tistory.com


1. 태충혈太冲穴

- 족궐음간경 중의 하나인 "태충혈"은 발등에 엄지발가락과 검지발가락 사이에 위치한 혈자리로서, 인체 제일 중요하다고 평가되는 요혈 중에 하나입니다. 임상에서 정말정말정말 많이 쓰이는 혈자리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건강한 사람 조차도) 태충혈을 자극한다면 상당한 고통을 느끼실 겁니다. 어떤 교수님은 "태충혈"을 '인체의 화풀이 대상'이라고도 표현하십니다.

 

 

 

 

 

 그 이유는 태충혈은 간경의 원혈과 수혈이자 간경의 화혈火穴이며, 간기간화의 배출구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충혈"에 적당한 자극을 준다면 인체 울결의 기를 최대한 배출해 낼 수 있습니다. "태충혈"은 취혈하기도 정말 쉬운 자리에 위치하였고 태충혈 부분 가장 큰 고통이 느껴지는 부위를 지압하시면 되기 때문에 참고 하시어 자주 자극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지압을 하실 때 태충혈에서 부터 "행간혈" 방향으로 밀듯이 지압하시면 간에 쌓인 화를 풀어주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태충혈 -> 행간혈 방향으로 밀듯이 지압하시면 간에 쌓인 화를 푸는데 좋습니다:D


2. 행간혈行间穴

- "행간혈"은 엄지발가락과 검지발가락 사이의 접히는 부분의 제일 높은 부위에 위치해 있습니다. 행간혈은 화혈火穴이고, 간은 목에 속하고, 목은 화를 살립니다. "행간혈"은 심장에 쌓인 화를 풀어주는 특효 혈자리입니다. 봄에 간에 화가 성하면 치통, 구강궤양, 비출혈, 혀끝 혓바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런 모든 표현이 곧 간경을 통해 심경으로 화가 이동하여 쌓인 결과입니다. "행간혈"을 자주 자극해 준다면 심장에 쌓인 화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3. 대돈혈大敦穴

- "대돈혈"은 간경의 제일 첫번째 혈자리이며, 대돈혈은 엄지발가락 안쪽 발톱 시작점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돈敦"은 두껍다는 의미로, "대돈"은 특별히 두껍다는 뜻이겠죠. 대돈혈은 또한 정혈井穴로서, "정井"은 발원지라는 의미입니다. "대돈혈"을 자주 자극해 주거나 뜸을 떠준다면 간을 깨끗하게 해주고 눈을 밝게 해주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더불어 머리 속과 정신을 맑게 해줍니다.

 

 


4. 족삼리혈足三里穴

- "족삼리혈"은 종아리 앞쪽 무릎에서 밑으로 3촌 내려와서 경골 외측으로 1횡지 부분에 위치합니다. 족삼리혈은 족양명위경의 주요 혈자리 중 하나이고, 족삼리혈은 비장과 위장을 돌보는 동시에 간기를 다르려 간을 보補하고, 경락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체내 풍을 소통하여 습을 제거해주며, 정기를 붇돋고 사기를 없애주는 기능을 가집니다.

 


5. 삼음교혈三阴交穴

 

삼음교혈의 위치와 효능

안녕하세요:D 우스토립니다. 꽤나 많이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는 혈자립니다. 여성질병, 비뇨생식계통 치료의 요혈인 삼음교혈에 대해 써볼께요. 삼음교 三阴交 Sanyinjiao : 족태음비경에 속한

wootory.tistory.com

- 족태음비경 중의 하나인 "삼음교혈"은 종아리 안쪽 복숭아뼈 위로 3촌 경골 뒤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삼음교혈은 간, 비장, 신장의 경맥이 교차하고 모이는 지점으로서, 자주 자극하여 주시면 간, 비장, 신장 건강을 지키는데 훌륭한 혈자리입니다.

 


 

이 글을 포스팅하고 꽤 오랜 시간이 흘렀네요^^

혈자리 하나하나 꾸준하게 포스팅하고 있으니 계속해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현재 경외기혈은 완벽하게 정리되어 있고,

12경맥 중에 족태양방광경을 시작으로 하루에 하나씩 포스팅될 예정이오니 같이 봐보시고 공부해보시면 어떨까요?

아래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빕니다.

 

[건강:D/경외기혈] - 경외기혈 經外奇穴 혈자리 총정리

 

경외기혈 經外奇穴 혈자리 총정리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

wootory.tistory.com

[십이경맥] - 족태양방광경 足太陽膀胱經 혈자리 총정리

 

족태양방광경 足太陽膀胱經 혈자리 총정리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

wootory.tistory.com


서로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서로가 "함께" 이야기한다면,

세상의 많은 고민들은 사라질 것이다.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건강:D > 혈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에 좋은 혈자리  (24) 2020.02.25
심장에 좋은 혈자리  (5) 2020.02.22
삼차신경통에 좋은 음식 / 혈자리  (11) 2020.02.18
신장에 좋은 혈자리  (10) 2020.02.18
폐에 좋은 혈자리  (38) 2020.0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