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혈자리

신장에 좋은 혈자리

by 우스토리 2020. 2. 18.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내과 근무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D

 

오늘은 신장肾에 좋은 혈자리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신장의 중요성은 따로 설명 하지 않아도

다들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음식물과 약물로의 보조 외에 중의에선 혈자리를

안마하는 것 역시 신장을 보补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혈자리를 안마해줘야

신장을 보补할 수 있는지 아래에서 한 번 알아볼까요:D


1. 용천혈 涌泉穴

- 신장을 보补하는 "장수长寿혈"

 

  용천혈은 족소음신경 상의 매우 중요한 혈자리입니다. 용천혈은 발바닥을 3등분 하여 발가락쪽 1/3부분의 오목한 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올린 글에 자세한 위치가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D)

<황제내경>에서 말하길 : "肾出于涌泉,涌泉者足心也。" 의미를 해석 하자면 : 족소음신경의 기의 모양은 마치 원천의 물과 같고, 발의 아래에서 나와서 신체의 주위와 사지로 뻗어나간다라고 할 수 있겠네요. 발, 다리의 심장과 같은 혈자리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용천혈은 양생보건养生保健 방면의 중요한 작용을 하는 혈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용천혈을 꾸준히 안마해 주시면, 신장의 정기精气가 보충되고, 귀와 눈이 맑아지며, 성기능이 강화되고, 허리와 무릎이 실实해지고 걸음걸이에 힘이 생깁니다.

 


2. 태계혈 太溪穴

- 족소음신경이 한데 모이는 "长江장강"

 

 신장은 인간 선천의 본本이고, 인체의 원음元阴과 원양元阳 모두의 기원입니다. 그러므로 신장은 인체 원기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계혈은 족소음신경의 원혈原穴이며, 족소음신경이 한데 모이는 장강长江이므로, 고대 의학자들은 태계혈을 "회양구역回阳求逆의 최고"라고 여겼습니다. 태계혈은 극고极高의 회양구역의 힘이 있습니다. 고대 수 많은 의학가들은 병세가 위중한 환자를 만나면 태계혈을 많이 취혈하였습니다. "신장의 기를 보하는 것은 삶과 죽음을 선택할 정도로 중요하다."라고 하였고, 만약 이 혈자리에 맥이 뛰는 것이 느껴진다면, 환자의 신기가 말라 없는 것이지만 아직 치료의 가능성은 남아 있다라고 판단하였고, 만약 박동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환자는 음기가 몸에 달라붙어 비교적 위험한 상태라고 판단하였다 합니다.

 

 

 태계혈을 자극하면 신기능이 눈에 띄게 좋아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태계혈을 자주 안마해주고, 매번 5분씩 좌우 혈을 바꿔가면서 자극을 해주면 좋습니다. 당연한 이야기로 족소음신경이 흐르는 시간인 17~19시에 안마를 해주면 더욱 효과적이지만,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해주어도 무관합니다. 안마를 할때 서로 반대 쪽 엄지손가락으로 눌러줘도 좋고, 안마봉을 이용해도 무관합니다. 안마를 해줄 때 너무 쑤시고 팽팽한 강도로 말고 찌릿한 느낌이 들 정도의 강도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관원혈 关元穴

- 신장의 정기精气를 보관하는 진원지

 

 우리 신체 내의 인체 생명 활동 유지의 매우 중요한 기본물질을 원기元气라고 합니다. 중의에서 원기는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고, 신장에 보관되어 진다고 여겼습니다. 그리고 후천적으로는 정기精气의 영양으로 의존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원기의 주요기능은 인체의 생장과 발육, 장부와 경략등의 활동을 촉진시키고, 기관의 생리기능 또한 촉진합니다.

원기는 선천적으로 부모로부터 받고 후천의 영양에 의존합니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점차 감소하고 인간은 점점 늙고 쇠약해져 갑니다. 어떻게 하면 원기를 더 잘 보호 할 수 있을까요? 관원혈의 자극이 그 한가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임맥 상의 혈자리인 관원혈은 인체의 한 밸브 같아서, 인체 원기와 정기의 누락과 새는 걸 방지합니다. 이를테면 남자의 정기, 여자의 혈 등, 인체 상 원음元阴, 원양元阳이 합류하는 곳이자 원기의 요충지입니다.

 


4. 기해혈 气海穴

- "원기元气의 바다"

 

 임맥 상의 혈자리인 기해혈은 인체의 "원기의 바다"라고 불리우며, 인체 내의 양기가 증발하여 음액이 되고 그 음액이 수증기처럼 뿌옇게 되는데 이 옅은 구름처럼 된 음액이 전신을 촉촉하게 해줍니다. 기해혈이 이 작용을 하는 중요한 장소입니다.

고대 의학자들은 기해혈을 자주 안마해주고 뜸을 떠주면 심장에 쌓인 화를 하강시켜 신장 안 쪽으로 이르게 하고 신장의 물이 상승하여 심장과 폐로 오르게 한다고 여겼습니다. 그 효과를 태양이 떠서 강과 바다를 밝게 비추는 형상이라고 묘사하였습니다. 기해혈의 위치는 인체 정면의 중앙선 상의 배꼽 및으로 1.5촌 아래에 위치합니다.

기해혈의 안마 방법은 엄지손가락으로 기해혈을 누르는 데, 쑤시고 팽팽한 통감 혹은 기가 위아래로 흐르는 느낌이 들때, 압박하여 돌려주는데 매일 10분씩 안마해주면 되겠습니다.

 

 


촌寸수 구별법

1촌 - 엄지손가락 한마디 혹은 중지 가운데 한 마디

3촌 - 검지와 약지의 중간마디의 이음선

 


저의 티스토리 내 혈자리 등의 정보를 찾으실 때

아래 이미지에서처럼 돋보기를 누르고 혈자리 이름을 검색하시면

편하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또한, [분류 전체보기]를 누르시면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아래와 같이 다양한 카테고리 속 건강 정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D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m/


 

새벽의 단편

 

어느 긴 밤

좋아하는 편지지를 앞에 놓고 앉았던

그때는 좋은 시절이었습니다

좋은 시절이었다는 말은

그 오래된 시간을 부를 수도

다시금 사용할 수도 없다는 말과 같습니다

 

누구도 편지를 부치지 않는 동안

건물은 헐리고 꽃밭이 줄고

습관은 습관이 되고

 

아무도 읽어주지 않거나

어딘가에서 분실되고 말지도 모를 편지를 쓰는

그 새벽에 새들이 울면

두 눈 가득 침이 고이던 시절

 

감히 만나자는 말을 적어넣고 풀칠을 했습니다

많이 미워한다는 말을 읽었을 때는 말을 잃었습니다

 

편지지라는 말이 사라져버린 세계의 빈 봉투처럼

돌아볼 단편의 증거가 없다는 것은

 

접지 않았으니

펼쳐야 할 것도

봉하지 않았으니 열어야 할 세계가 없다는 말입니다

 

 

 

이병률, 바다는 잘 있습니다 中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건강:D > 혈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장에 좋은 혈자리  (5) 2020.02.22
간에 좋은 혈자리  (20) 2020.02.19
삼차신경통에 좋은 음식 / 혈자리  (11) 2020.02.18
폐에 좋은 혈자리  (38) 2020.02.13
건강 혈자리 추천 주요 5대 건강 혈자리 지압점  (13) 2020.0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