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혈자리

삼음교혈의 위치와 효능

by 우스토리 2020. 8. 31.
반응형

 
안녕하세요:D 우스토립니다.
꽤나 많이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는 혈자립니다. 여성질병, 비뇨생식계통 치료의 요혈인 삼음교혈에 대해 써볼께요.

삼음교 三阴交 Sanyinjiao
: 족태음비경에 속한 삼음교혈은 삼음三阴 족삼음경을 뜻하고 교交는 만난다는 의미로 다리 부위의 3가지 음경阴经의 기혈물질이 교회한다는 뜻입니다. 비경脾经에서 제공되는 습열의 기, 간경肝经에서 제공되는 수습풍기, 신경肾经에서 제공되는 한랭의 기. 이 세 가지 음경의 기혈이 만나는 삼음교혈입니다.

비경, 간경, 신경의 교회혈인 만큼 적용되는 병증의 범위가 다양하여 부인과 질병인 월경불순, 대하증, 월경과다 혹은 과소, 생리전증후군, 갱년기종합증 등을 주료 치료합니다. 또한 남성의 성기능 장애 치료 에도 가장 자주 취혈되는 혈자리 중 하나입니다. 뿐만 아니라 비위허약, 소화불량, 설사 등의 소화계통 질병 치료에도 쓰이는 매우 훌륭한 혈자리죠.

하지만, 임산부에게는 삼음교혈에 자침을 금기합니다. 이점 주의해주세요.

삼음교혈의 위치는 내복사뼈의 직상 방향으로 3촌 떨어진 곳에 존재합니다. 엄지를 제외한 나머지 4손가락을 일자로 펴 모으고 중지의 가운데 마디를 기준으로 2번째~5번째 손가락까지의 길이가 3촌 길이입니다. 혹은 엄지 관절의 가로 길이가 1촌 길이이니 이점 유념하시어 본인의 삼음교혈의 위치를 찾아보세요. 아래 이미지를 참고 하시면 금방 알 수 있습니다.


삼음교혈


알뜸은 3~5장, 막대형뜸은 5~15분 뜨시면 되고 수시로 지압해주시면 상술한 병증 완화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삼음교혈


위의 이미지와 같이 지압을 하시면 되고 셀프 지압 시 본인이 가장 편안한 자세를 찾아 진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합곡, 곡지, 태충과 더불어 보건의 요혈이니 기억해 두셨다가 꾸준히 지압해 보시기 바래요:D 코로나로 시국이 어지럽습니다. 항상 건강 유의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