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혈자리

삼차신경통에 좋은 음식 / 혈자리

by 우스토리 2020. 2. 18.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업

동 대학 침구학(신경내과) 석사 졸업

동 대학 내과학(중의내과) 박사 1학년 휴학중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신경내과 근무

(2007~2008년, 2012~2014)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중의내과 근무

(2018~2019)

카카오톡 : hansongwoo


  • 삼차신경통의 위험성

 환자의 심정이 불안하고 초조해 하며 쉽게 화를 내게 되고 정신활동이 억제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정서저하, 비관실망, 고통에 대한 참을성이 없어지고, 심하면 자살까지도 생각하게 됩니다. 오랜시간의 통증으로 오는 우울감은 삼차신경통 환자가 무표정하게 변하고 외부 세계 변화의 둔감하게 됩니다.

 급성 혹은 장시간의 삼차신경통 모두 신체신경 내분비, 순환계통, 호흡계통 및 소화계통 등의 생리활동의 변화를 초래합니다. 또한 환자의 부단한 통증 자극의 발작으로 중추신경계통은 흥분상태로 뻗어나가고, 교감신경의 흥분성 증가, 카테콜아민 분비의 증가, 당원분해작용의 증가, 더불어 많은 삼차신경통 환자는 음식을 멀리하게 되고, 질소평형 상태가 나타납니다. 때문에 삼차신경통은 반복적인 발작성 극렬한 통증으로, 그 통증의 표현이 칼로 베이는 듯한, 바늘로 찌르는 듯한, 혹은 전기 충격을 받는 듯하다고 합니다. 더 발전하여 발작빈도 및 통증의 상태가 증가하거나, 자연휴식기가 점차 짧아지고 결국 심각한 경우 경미한 자극에도 삼차신경통의 통증이 발작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삼차신경통은 환자의 삶에 해를 끼치는 경우가 심각합니다. 예를 들면 세수, 음식물 섭취, 양치질도 하기 힘들게 되고, 그러면서 자연스레 영양 불균형과 위생성 저하 및 환자의 정신과 심리상태에 거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 삼차신경통의 예방

 음식을 섭취할 때 규칙이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연하고 잘 씹히는 음식물을 섭취할 것. 씹기 어려운 음식을 억지로 씹다보면 통증이 발생되기 쉽습니다. 곧, 넘기기 쉬운 음식물을 섭취하고, 기름에 튀긴 음식들을 멀리 할 것, 자극적인 음식 역시 좋지 않습니다. 산도와 당도가 높은 음식 및 차가운 성질의 음식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영양이 풍부한 음식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 및 열을 내리고 해독 작용을 하는 음식을 먹을 것. 신선한 과일, 채소 및 콩류, 지방이 많은 고기를 피할 것. 식사, 양치, 세수를 하는 동작들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머리 및 얼굴 보온에 신경 쓰고 추운 곳을 피합니다. 평상 시 평정심을 유지해 정신의 자극 받는 일을 줄이고 밤 늦도록 일하지 말아야 하며 심신의 안정을 줄 수 있는 조용하고 평온한 노래를 듣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면 시간을 유지 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침실의 차가운 바람이 침입하는 것을 경계하고 꾸준히 운동을 하여 건강한 체질을 만들 것을 당부드립니다.

 

 


  • 삼차신경통 음식 치료

-결명미역탕 : 결명자(가루낸것) 10g, 미역 30g, 물 500ml를 250ml정도 될때까지 끓여서 건더기는 걸러내고 음용합니다. 결명자의 성미性味는 쓰고 차가워서 간肝과 눈을 맑게 해주고, 어지러움증도 치료 할 수 있습니다.

미역의 성미는 짜고 차가워서 열을 내리고 부드럽게 해주며, 담을 제거하고 이뇨작용을 합니다.

 

-산사하엽차 : 산사 30g, 하엽(연잎) 12g, 물 500ml에 끓여서 건더기를 제거하고 매일 1회 음용합니다.

사사의 성미는 달다. 어혈을 제거 하고 풀어줍니다.

하엽의 성미는 쓰고 떫어서 밖으로 발산하며 양기를 붇돋는으며 머리에 바람이 든 것과 어지럼증을 치료합니다.

 

-천마돈저뇌 : 돼지의 뇌 1벌(깨끗히 씻어 혈근을 제거한 뇌), 천마 10g, 생강 1편, 맑은 물을 모든 재료가 충분히 담길 만큼 넣고 충분히 익힙니다. 매일 혹은 격일로 뜨겁게 해서 복용합니다.

돼지의 뇌는 신경쇠약, 중풍 및 어지러움증을 치료해줍니다.

천마의 성미는 달고 평하며, 간의 평정을 유지해주고, 정신을 안정시켜주며 진통의 효과가 있습니다.

 


  • 삼차신경통의 외용 약재(적용하기 힘들겠지만 이런 것도 있다는 정도로 봐주세요:D)

-생남성, 백부자, 오미자, 천궁을 각 25g씩, 세신, 목향은 각 8g씩, 전갈15개를 모두 잘게 갈아서 물을 넣고 크림처럼 만든다. 매번 15g정도를 태양혈, 백회혈에 고루 펴 바르고 매일 1회씩 약을 바꿔준다.

 

-지렁이 6가닥, 전갈 25개, 노로통 12g. 생남성, 생반하, 세신, 백부자 각 60g. 모두 잘게 갈아서 밀가루를 반 정도 첨가하고, 술을 이용해서 반죽하고 전병처럼 만든 후에 태양혈에 붙인다. 매일 1회씩 약을 교체해준다.

 

-백지, 천궁, 남성 각 7g, 양파 14mm. 모두 잘게 간 후에 18ml의 꿀을 넣어 연고처럼 만든 후 태양혈, 인당혈에 35분간 바른다.

 

-마전자 25g, 유향, 몰약, 하수오, 초오 각 10g 씩 모두 잘게 갈아서 향유를 첨가한 후에 섞어 연고처럼 만든다. 통증이 있는 면 하관혈, 태양혈, 협차혈, 통증의 시작점에 매번 3회에 걸쳐 바른다. 격일로 1회 약을 교체해준다. 절대 먹으면 안됩니다.

 

-지네 1가닥, 지렁이 12g, 누고 12g, 오부자 12g, 생남성 18g, 생반성 12g, 백부자 12g, 목향 12g을 매회 쓸만큼 적당히 갈아서 통증이 있는 쪽 태양혈 위에 바른다. 격일로 1회 갈아준다.


  • 삼차신경통의 혈자리

- 외관혈外关穴

 

 외관혈의 위치는 아래팔 뒤쪽면 뼈 사이의 중간으로 손등쪽손목주름에서 몸쪽(어깨 쪽으로 올라가는)으로 2촌에 위치해 있다. 안마 방법은 외관혈을 약 1분정도 압박을 한 후에 시계 방향으로 약 1분간 돌리면서 주물러 주고 다시 1분간 시계 반대방향으로 안마해줍니다. 이때 뻐근한 감각과 손목 부위와 손으로 통증이 방사 되어 가는 것이 느껴지면 아주 좋습니다. 이는 삼차신경통 외에도 치통, 얼굴 턱 부위 통증, 두통과 열을 동반한 두통, 구강 내 염증, 손등 통증, 불면증, 가슴두근거림등에 효과가 있으니 참고 하세요.

 

*외관혈과 대칭되어 팔 안쪽에 위치한 혈자리는 내관혈이 있습니다. 내관혈에 관해선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다루도록 할께요:D


-관료혈颧髎穴

 

 위치:광대뼈 수평선과 가쪽눈 구석의 수직선이 만나는 부위의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 (이미지 참조)

지압 방법 : 양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양측의 관료혈을 30초정도 압박한 후에 시계방향으로 1분정도 돌려준 후 시계 반대 방향으로 1분 돌려줍니다. 국부에 뻐근한 통증이 얼굴 전체로 퍼져나가는 느낌이 들면 좋습니다.

특수효과 : 관료혈은 속안에 있는 풍을 빼주고 경련을 멈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주 자극을 해주면 열을 내리고 부종을 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통, 구안와사의 면부근육마비, 중풍후유증, 눈꺼플떨림, 치통 등에 적용 가능 합니다.


-하관혈下关穴

 

 위치 : 입을 다물고 상관혈에서 수직으로 아래 쪽으로 내려온 후 광대뼈 아래쪽 오목한 곳

안마방법 : 하관혈에 엄지손가락을 동시에 압박하고 30초 정도 있은 후에 시계 방향, 반시계 방향으로 각각 1분씩 돌려줍니다.

특수 효과 : 하관혈은 붓기를 빼주고 진통 효과를 가집니다. 자주 자극해주면 경락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치통, 이명, 삼차신경통, 구안와사, 면부통증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합곡혈合谷穴

 

 위치 : 엄지와 식지의 가운데 손아귀 물렁뼈의 최상단.

안마 방법 : 엄지손가락으로 30회 자극합니다. 자극하는 동안 뻐근한 느낌을 충분히 받도록 합니다.

특수 효과 : 합곡혈은 맑은 기운을 상승 시키고 탁한 기운은 아래로 내려 줍니다. 몸 안에 풍을 밖으로 빼주며, 자주 자극해 줄 경우 기혈의 흐름이 원활하게 합니다. 면부신경마비, 삼차신경통, 구안와사, 비염, 두통, 치통, 안구피로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저의 티스토리 내 혈자리 등의 정보를 찾으실 때

아래 이미지에서처럼 돋보기를 누르고 혈자리 이름을 검색하시면

편하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또한, [분류 전체보기]를 누르시면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아래와 같이 다양한 카테고리 속 건강 정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D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m/


 

서로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서로가 "함께" 이야기한다면,

세상의 많은 고민들은 사라질 것이다.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건강:D > 혈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장에 좋은 혈자리  (5) 2020.02.22
간에 좋은 혈자리  (20) 2020.02.19
신장에 좋은 혈자리  (10) 2020.02.18
폐에 좋은 혈자리  (38) 2020.02.13
건강 혈자리 추천 주요 5대 건강 혈자리 지압점  (13) 2020.0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