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혈자리

무릎통증의 원인과 지압 뜸 혈자리 추천 사진 有

by 우스토리 2020. 7. 28.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내과 근무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D 우스토립니다.

오늘은 무릎통증의 원인과 혈자리에 대해 알아볼께요.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이 피하기 힘든 질병인 무릎통증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가중되기 쉽습니다. 또한 사무직으로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직장인들, 노동 인구 역시 쉽게 무릎통증에 노출됩니다. 무릎통증의 원인을 간단하게 알아보고 이를 완화할 수 있는 혈자리에 대해 이야기해볼께요.

 


원인


1. 과로 : 사무실에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직장인, 과도한 노동을 하는 인구들은 쉽게 무릎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2. 비만 : 체중 증가와 무릎관절염의 발병은 정비례합니다. 비만은 무릎통증을 가중 시키는 원인 중 하나죠. 체중을 감량하면 슬관절염의 발병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3. 외상 : 골절, 연골과 인대의 손상과 같은 슬관절 손상은 무릎통증의 주요원인 중 하나입니다. 슬관절절제술 후 회복중의 불안정 상태 시 관절에 받는 근력불평형 상태는 다른 쪽 다리의 압력이 강해지는 이상 상태가 지속되면서 퇴행성 병변이 일어납니다.

 

 

 

4. 활막염 : 외상 혹은 과도한 과로 등의 원인으로 인한 활막 손상 후 대량의 수종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한 슬관절 내 압박이 증가하면서 관절통, 부종, 압통을 수반한 마찰성 손상이 생깁니다. 

 

5. 면역계통질병 : 홍반성 낭창, 건선 등의 자가 면역 계통 질병이 슬관절에 침범하여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는 혈액 검사로 확실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혈자리


1. 요안혈

: 경외기혈 중의 하나인 요안혈은 허리 부분, 제 4번 요추 극돌 아래로 오목한 부분에서 다시 좌우로 3.5촌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좌우 각 1개씩 총 2개의 혈자리입니다.

 

안마법 : 환자를 엎드려 눕힌 후 좌우의 엄지로 각 좌우의 요안혈을 1분간 압박하여 줍니다. 그 후 시계방향으로 1분간 돌리며 지압해줍니다. 그 다음 반시계방향으로 1분간 지압합니다.

 

효과 : 허리통증, 요추간판탈출증, 하지무력감, 무릎통증 등의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요안혈


2. 혈해혈

: 12경맥의 족태음비경 중의 하나인 혈해혈은 허벅지의 내측, 무릎뼈의 위로 2촌 떨어진 부분.

 

안마법 : 안마자의 양손 엄지를 혈해혈에 놓고 시계 방향으로 1분 돌리며 지압한 후 시계 반대방향으로 1분간 돌리며 지압해줍니다.

 

효과 : 슬관절통증, 허벅지 근육통, 빈혈, 어지럼증증, 월경불순, 생리통, 폐경, 습진, 피부가려움증 등의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3. 위중혈

: 족태양방광경 중의 하나인 위중혈은 무릎의 뒷 면, 무릎굽힘주름의 정가운데 부분.

 

효과 : 관절내 혈액과 윤활액 분비에 도움을 주고 마찰로 인한 통증을 방지합니다.

 


4. 내,외슬안혈

: 경외기혈 중인 슬안혈은 무릎뼈 아래 양쪽의 오목한 부분. 바깥쪽을 외슬안, 안쪽을 내슬안이라고 합니다.

 

효과 : 해당 국부의 통증경감 및 하지통증을 완화합니다.

 


5. 학정혈

: 경외기혈 중의 하나인 학정혈은 무릎뼈의 상부의 정 중앙의 오목한 부분.

 

효과 : 무릎통증, 하지무력감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6. 음릉천혈

: 족태음비경 중의 하나인 음릉천혈은 아랫다리의 내측, 무릎의 내측 후하방의 오목한 부분.

 

효과 : 음릉천혈은 물의 속성이자 신장의 물과 관련있는 혈자리입니다. 슬내액의 적수로 인한 수종 치료에 효과가 좋은 혈자리입니다. 삼음교혈 방향으로 지압 후 무릎을 접었다 폈다하며 스트레칭해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7. 삼음교혈과 족삼리혈

: 삼음교혈은 내복사뼈 최고봉에서 위로 3촌 떨어진 부분에 위치합니다. 족삼리혈은 외슬안혈의 아래로 3촌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효과 : 하지무력감, 슬관절통증 완화, 간 비장 신장을 건강하게 해주는 보건혈입니다.

 

삼음교혈
족삼리혈


상술한 혈자리 안마와 더불어 뜸도 효과가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래요^^

 


유일한 당신이라는

존재의 아름다움을 잊지 마세요.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건강:D > 혈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면증 혈자리 사봉혈四缝穴  (9) 2020.08.25
곡지혈의 모든 것  (2) 2020.07.30
요통에 좋은 혈자리  (1) 2020.07.26
신문혈의 모든 것  (6) 2020.07.24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7가지 지압 혈자리  (8) 2020.07.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