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혈자리

신문혈의 모든 것

by 우스토리 2020. 7. 24.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내과 근무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D 우스토립니다.

오늘은 심장 건강에 좋은 신문혈에 대해서 정리해볼께요.

심장 건강이 좋지 못하면 대표적인 성인병으로 고혈압으로 시작하여 불면증, 치매, 두통 등등 수 많은 질병이 나타납니다. 주기적인 건강 검진으로 건강 관리를 잘 하시면서 평소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거나 자주 깜짝깜짝 놀라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수시로 신문혈을 지압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 신문혈이란? HT7

신문혈은 수소음심경 手少陰心經에 속하고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둔 후 주먹을 쥐면 나타나는 손바닥 당김 근의 오목한 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심교통, 무맥증, 신경쇠약, 정신분열 등 치료에 취혈하여 쓰입니다.

 

 

 


2. 신문혈의 다른 이름

<난경 難經의 66난 六十六難>에서는 태골兌骨, <침구갑을경 鍼灸甲乙經>에서는 태충兌冲 혹은 중도 中都, <고금의통대전 古今醫統大全>에서는 예중 銳中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3. 현재 신문 神門이라는 이름은 <침구갑을경 鍼灸甲乙經>에서 나온 명칭입니다.


4. 치료 가능 질병

심장통증, 가슴 두근거림, 건망증, 불면증, 치매, 토혈, 각혈, 두통, 어지럼증, 목이 쉼, 맥박 불규칙, 고혈압, 신경쇠약, 정신병, 안구 황달, 손목통증, 혈변, 비내막염, 임파선염, 편도선염 등이 있습니다.


5. 혈자리 해석

신문혈은 수소음심경의 수혈이자 원혈이고 오행에서 토 土에 해당합니다. 신 神은 심장을 의미하고 문 門은 출입처로 심장의 기가 출입하는 곳이라는 뜻입니다.


6. 신문혈의 치료방법

침 치료 : 직각으로 0.3~0.5촌 깊이 자침합니다.

뜸 치료 : 막대형 뜸으로 5~10분.


7. 신문혈의 효과와 작용

신문혈은 심장을 이롭게 하여 정신안정을 이루게 하고 경락을 소통하는 작용을 합니다. <황제내경 黃帝內經 영추편의 구침십이원>에서 말하길, "오장에 깃든 병을 치료하려면 해당 경락의 12개 원혈을 취혈하라." 하였습니다. 또한 심장은 혈맥과 정신을 주관하니 수소음심경의 원혈인 신문혈은 심장 및 정신 질환 치료에 중요한 혈자리로 사용됩니다. 또한 수소음심경의 경락 흐름 안에 있는 인후, 손목, 손가락의 치료 효과도 함께 갖고 있습니다.


신문혈 위치

- 손바닥을 하늘로 향하게 둔 후 주먹을 쥐면 나타나는 손바닥 당김 근의 오목한 부분. 손목 주름 선상에 있습니다.

신문혈 神門


유일한 당신이라는

존재의 아름다움을 잊지 마세요.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