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혈자리

곡지혈의 모든 것

by 우스토리 2020. 7. 30.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업

동 대학 침구학(신경내과) 석사 졸업

동 대학 내과학(중의내과) 박사 1학년 휴학중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신경내과 근무

(2007~2008년, 2012~2014)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중의내과 근무

(2018~2019)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D 우스토립니다.

오늘은 곡지혈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침으로 유명하신 한국의 구당 김남수 선생님곡지혈과 족삼리혈에 뜸을 뜨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셨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곡지혈은 수양명대장경의 합혈이고 청열해표와 경락 흐름을 소통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임상 치료에서 전완의 마비통, 상지불수, 열병, 고혈압, 복통, 토사, 인후통, 치통, 습진 등의 열로 인한 병증에 취혈하여 사용합니다. 장수의 요혈인 곡지혈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고 뜸이나 지압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길 바래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해석

: 곡지 曲池. 곡은 굴곡을 의미합니다. 수양명대장경의 합혈로 기가 이 혈로 들어가는 형태가 마치 연못으로 물이 흘러들어가는 듯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또한 곡지혈을 취혈할때 팔을 직각으로 굽히는데 이때 곡지혈에 생기는 모양이 얕은 연못 같다하여 곡지라 불리웠다합니다.

 

위치

: 팔을 굽혀 직각을 만들면 팔꿈치의 굽힘 주름의 끝단과 상박골의 관절구의 연결선 상의 정중앙 부분에 위치합니다.

 

곡지혈

 

곡지혈

 

 

효능

: 청열해표清热解表(열을 내리고 피부에 깃든 사기를 풀어줌), 산풍지양散风止痒(체내 풍을 몰아내고 가려움을 멈춤), 소종지통消肿止痛(붓기를 빼고 진통효과), 조화기혈调和气血(기혈을 조화롭게 함), 소경통락疏经通络(경락을 소통함)

곡지혈은 수양명대장경의 경혈이고 대장경과 수태음폐경은 서로 표리관계입니다. 폐는 피부와 털을 주관합니다. 곡지혈은 팔꿈치에 위치하여 팔의 상하, 속에서 밖으로의 소통을 하여 겉에 깃든 풍열과 속에 침범한 화를 사할 수 있는 요혈입니다.

 

 

감기로 인한 두통, 인후통, 풍열이 폐를 덮쳐 생긴 기침 등을 치료합니다. 또한 겉과 속의 열을 사하는 능력이 뛰어나서 양명에 열이 쌓여 생긴 두통, 치통, 안구충혈 등의 오관질병을 치료합니다. 대장경의 합혈로 오행 상 토에 해당하고, 합혈은 내장의 병을 치료하므로 대장의 기혈을 조화롭게 하여 대장 기능을 조절합니다. 이로 인해 복통, 복부팽만, 토사, 이질, 변비 등의 질병 또한 치료합니다. 팔꿈치에 위치하여 팔꿈치 관절 통증 치료에서부터 팔에 생긴 마비감등의 치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주치

: 상지불수, 어깨통증, 팔꿈치통증, 복통, 토사, 변비, 이질, 습진, 피부건조증, 두통, 이명, 어지럼증, 안구충혈, 치통, 인후통, 월경불순, 기침, 열병, 수종 등 열을 내리는 요혈이고 십삼귀혈 중 하나입니다.

- 서의 병증 : 뇌혈관병의 후유증증 치료, 견주염, 팔꿈치관절염, 고혈압병, 피부병, 유행성감기, 폐렴, 편도선염, 인후염, 치통, 맥립종, 유선염, 갑상선선종대, 과민성 질병 등을 치료합니다.

 

배합 응용

- 실증 변비 : 곡지, 중완, 족삼리, 내정과 함께 치료합니다. <针灸学简编>

- 간의 기가 위장을 침범하여 구토 : 곡지, 견우, 중완, 족삼리 <针灸学概要>

- 담으로 인한 두통 : 곡지, 풍륭, 풍지 <增订中国针灸治疗学>

- 중풍, 반신불수 : 곡지, 절골, 곤륜, 합곡, 견우, 수삼리, 족삼리 <针灸大成>

 

지압

: 곡지혈을 지압하는데 이때 뻐근한 통증이 아래로 퍼져 손가락에 닿는 듯한 느낌이 들어야 효과가 좋고 매일 1~2분간 꾸준히 지압하면 고혈압을 예방 작용을 합니다.

 

침구법

- 자침법 : 직자 1~2.5촌. 깊게 찌르면 소해혈을 뚫습니다. 국부의 뻐끈한 통증 혹은 위로 뻗어나 어깨에 닿거나 아래로 내려가 손가락에 닿는 느낌이 들어야 제대로 자침했다 할 수 있습니다.

 

- 구법 : 알뜸 5~7장, 막대형 뜸은 5~20분.

 


 

이상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의 건강한 삶을 응원합니다:D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티스토리 내 혈자리 등의 정보를 찾으실 때

아래 이미지에서처럼 돋보기를 누르고 혈자리 이름을 검색하시면

편하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또한, [분류 전체보기]를 누르시면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아래와 같이 다양한 카테고리 속 건강 정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D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m/


 

유일한 당신이라는

존재의 아름다움을 잊지 마세요.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