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혈자리

건강 혈자리 추천 주요 5대 건강 혈자리 지압점

by 우스토리 2020. 1. 29.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업

동 대학 침구학(신경내과) 석사 졸업

동 대학 내과학(중의내과) 박사 1학년 휴학중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신경내과 근무

(2007~2008년, 2012~2014)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중의내과 근무

(2018~2019)

카카오톡 : hansongwoo


 

임상으로 많은 효과를 본 혈자리를 소개 드리고

건강한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피드를 시작합니다.

 

우리 몸엔 52개의 단독 혈자리가 있고,

309개의 쌍으로 된 혈자리, 48개의 경외 기혈을 합치면

총 409개의 혈자리가 있습니다.

이 중에 본인이 스스로 지압을 할 수 있고

취혈 하기 쉬운 혈자리를 골라 소개해 드릴께요.

 

 

해당 혈자리에 알뜸을 뜨시는 것도 추천드릴께요^^

알뜸은 직접적으로 열기가 혈 안으로 스며 들기 때문에

효과가 바로 느껴지실 만큼 빠릅니다 :D

알뜸 하실땐 항상 주위에 발화될 만한 물건들

치우시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뜨실 것을 주의드립니다.


1촌(寸)이란?



 

1. 단중 (膻中)

-가슴에 쌓인 스트레스를 관리해 주는 혈 자리

 

 

위치 : 신체 가슴 부위 정중앙 선과 양쪽 젖꼭지를 이은 선의 교차 지점.

 

 

작용 : 이 부위를 자극하면 혈액과 기혈 순환을 촉진하고, 기침을 멎고 편안하게 해줍니다. 천식, 가슴답답함, 가슴떨림, 가슴통증등과 같은 호흡계통, 소화기계통 질병들을 다스립니다. 또한 산후결유, 유선염, 옆구리신경통, 위문경련등의 질병들도 관여합니다.

 

지압 방법 : 딱 정해진 방법은 없습니다. 단중혈을 자극하기 쉬운 방법이면 다 좋습니다. 주먹을 쥐고 엄지손가락 마디로든 검지손가락이든 매일 100회 이상 2~3분 정도 지속적으로 자극합니다. 멍이 들만큼 강하게 하지 마시고 적당히 참을 수 있는 자극 안에서 자유롭게 자극해 보세요^^

 


 

2. 삼음교(三阴交)

-산부인과 병증에 탁월한 혈 자리

 

 

위치 : 종아리 내측, 내복사뼈 위로 3촌, 경골(종아리내측뼈)내측 후방의 오목한 부분.

 

 

작용 : 족태음비경(足太阴脾经)에 속한 삼음교혈은 족궐음간경, 족태음비경, 족소음신경 3경이 교차하는 혈자리로써 "여삼리(女三里)"로 불리며, 기혈 조화와 신장을 보호하고 간을 키우는 기능을 하는 혈 자리입니다. 생리통, 월경불순, 갱년기종합증, 하체부종, 수족냉증 등을 다스립니다. 남녀를 불문하고 너무도 중요한 혈자리지만 특히 여성에게 좋은 혈 자리이니 꼭 한번 지압해보세요^^

 

지압 방법 : 생리통 혹은 월경불순한 경우, 생리 시작 전 5~6일부터 매일 1분씩 삼음교 혈자리를 자극해 주신다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갱년기종합증인 경우는 시간에 구애 없이 자주 자극해 주시면 병증 개선에 효과를 보실 수 있어요. 단, 임산부는 자극 하는 걸 추천하지 않습니다.

 


 

3. 족삼리(足三里)

-인체 보건 제 1요혈

 

 

위치 : 슬개 전외측 하방 오목한 부위 밑으로 3촌, 거경골 앞쪽 부분에서 중지 1횡지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작용 : 족삼리는 인체 보건 제 1의 요혈로써, 족삼리를 자극하면, 소화기능 증강, 식욕 증진, 심장 기능 개선, 심박조절, 꾸준히 자극을 하신다면 12지장궤양, 급성 위염, 위하수, 구토, 위염, 변비, 담낭염, 담신결석 및 당뇨병, 고혈압 등의 예방 및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압 방법 : 엄지 손가락을 이용해 매일 2~3분씩 지압 하시는데 충분히 감각국부에 뻐근한 통증이 느껴지시도록 합니다. 만약 급성위통이나 하지부종으로 바지가 답답하게 끼신다면 족삼리 부위에 천을 하나 데고 연필 끝 같이 약간은 뾰족한 부분으로 자극하시면 병증 완화에 도움이 될겁니다. (그렇다고 너무 뾰족한 걸로 찌르면 안되겠죠? ^^)

 


 

4. 관원(关元)

-잔병이 많고 허하거나, 배가 차서 불임인 분에게 좋은 혈 자리

 

 

위치 : 하복부, 신체 정면 정중선, 배꼽 밑으로 3촌. 정력 증진의 요혈.

 

 

작용 : 이 혈 자리는 원기를 배양하고, 신장의 기운, 정력증진에 관여 합니다. 치료 범위가 넓고, 산부인과 질병인 생리통, 각종 산부인과 염증, 비뇨기과의 조루, 전립선염 등에 작용합니다. 매일 지속적인 자극과 15분씩 뜸을 뜬다면, 큰 효과가 있습니다. 허리 차가움, 조루 등 허약자는 효과가 더 좋을 겁니다. 또한 갑작스런 혼미 상태에도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지압 방법 : 앞서 말씀 드린 것 처럼 엄지손가락, 혹은 연필 등으로 압박하여 지압하시면 됩니다. 뜸법을 이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생강뜸으로 15분정도, 국부에 홍조를 띄거나 참지 못할 정도로 뜨거우실 때까지 지속합니다. 평소 몸이 허하거나 아랫배가 차서 임신이 잘 되지 않는 분들 강추 입니다^^

밑에 알뜸으로 하루에 5장씩 꾸준히 뜨면 고등학교때의 활력으로 돌아가는 경험을 하실 겁니다. 연기 때문에 아파트에 사시는 분은 제한이 있을 수 있다면 무연으로 된 다른 제품들 많으니까 혹시 요청하시면 추천해 드릴께요.

 


 

5. 용천(涌泉)

-신장 정기 부족으로 정력이 약하신 분, 귀와 눈을 밝게 해 주는 혈 자리

 

 

위치 : 족저부, 발바닥을 3등분 한 발가락 쪽 1/3 지점에 움푹 들어간 부분.

 

 

작용 : 신정부족, 귀와 눈을 맑게 하고, 정력증진, 성기능강성, 허리와 무릎을 견고히 해주는 혈자리 입니다. 급성협심통 개선 효과도 있습니다. 용천혈은 기관지가 붓고 아플 때, 두통, 불면증, 소변불리, 쇼크, 더위먹음, 간질, 불임, 월경불순, 추위를 무서워함, 이정, 갱년기종합증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지압 방법:매일 저녁 혹은 취침 전, 온수로 족욕을 하고 오른손으론 왼발을 왼손으로 오른발을 안마해줍니다. 발바닥 중앙부분에 열이 나도록 해줍니다. 매일 취침전 안마를 해준다면 심신상교, 수화상제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안마를 하실 때 주변이 안정된 상태, 조용한 상태에서 하시면 효과가 배가 됩니다.

 

 


 

이상 글을 마칩니다. 좋은 오후 보내세요 :D

 


저의 티스토리 내 혈자리 등의 정보를 찾으실 때

아래 이미지에서처럼 돋보기를 누르고 혈자리 이름을 검색하시면

편하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또한, [분류 전체보기]를 누르시면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아래와 같이 다양한 카테고리 속 건강 정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D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m/


 

그림움 1

 

 

쓸쓸한 날은 그림을 그리고

 

외로운 날은 음악을 들었다

 

그러고도 남는 날은

 

너를 생각해야만 했다.

 

 

나태주 시집

- 그리운 날이면 그림을 그렸다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건강:D > 혈자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장에 좋은 혈자리  (5) 2020.02.22
간에 좋은 혈자리  (20) 2020.02.19
삼차신경통에 좋은 음식 / 혈자리  (11) 2020.02.18
신장에 좋은 혈자리  (10) 2020.02.18
폐에 좋은 혈자리  (38) 2020.02.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