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건강음식

면역력에 좋은 음식

by 우스토리 2020. 3. 4.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내과 근무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D 우스토리입니다.

 

오늘은 비장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이야기해볼께요. 저번에 이야기했듯이 비장은 면역력과 밀접한 관련이있습니다. 그리고, 위와 짝꿍으로 음식물 소화에도 작용하죠. 중의학에서는 인체의 모든 장부는 비장의 영양분에 의존한다고 여기므로 비장은 후천의 근본后天之本이라고 칭합니다. 비장이 무너지면 다른 장부들은 차례대로 무너질 수 밖에 없는 운명입니다. 자, 그럼 어떤 음식들이 비장 건강에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죠.


소고기


소고기의 성질은 평平하고, 달며, 비위를 도와 기氣를 유익하게 하는 작용을합니다. 그러므로 비허脾虛가 오래되면, 인체 중심의 기氣가 함몰되고(기가 아래로 빠지면서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숨이 가쁘고 무기력해지며, 부종이 생깁니다. 소고기를 푹 삶아 나온 육즙과 고기를 섭취하거나 적당량의 소고기와 죽을 같이 드시면 비위의 허약이 회복되고 큰 도움이 될겁니다.


찹쌀


 찹쌀의 성질은 따뜻하고 달며 비의 기를 돕고 유익하게 하는 작용을합니다. 비가 특히 허한 분들은 찹쌀죽 섭취를 추천드립니다. 당대唐의 손사막( 孫思邈, 581-682. 중국 당나라의 의학자로 오장육부를 분류하여 '약왕(藥王)'으로 불림)은 "찹쌀은 비장 병에 유익한 식품이고, 기를 유익하게 하여 설사를 멎게한다. 이른 바 비의 병은 비장이 허해서 생긴다."라고 하였습니다. <본경봉원>에 따르면 "찹쌀은 비장과 폐를 돕고 기를 유익하게 한다. 하지만, 찹쌀가루는 붙잡아두려는 성질이 없다. 만약 찹쌀가루로 떡을 만들어 먹으면 그 성질이 운행을 방해하므로 병든 자는 먹지말도록 하라."라고 하였습니다. (원문을 번역하는데 있어 매끄럽지 못해 죄송합니다. 쉽게 이야기 하자면 찹쌀 자체는 유익하나, 찹쌀가루는 가루의 뭉치지 못하고 날리는 성질 때문에 섭취에 주의를 요하고, 가루로 떡을 만들어 섭취하는데 있어선 떡의 특성으로 뭉치고 달라붙는 성질로 인해 환자가 섭취하기엔 무리가 있다는 해석입니다.)


율무


 율무는 비장과 위를 건강하게 돕는 작용을 합니다. 명대明의 이시진(李时珍, 1518-1593. 중국 명대의 의학자 <본초강목本草纲目>의 저자)은 "율무는 비장을 건강하게 하고 위를 유익하게 한다." <본초경소>에도 "율무는 성질이 달고 비장을 돕는 성질이있다." 라고 저술돼 있습니다. 비장이 허한 분들은 율무미와 같은 양의 멥쌀을 한데 넣고 끓여 죽을 만들어 드시면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주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백편두


 백편두는 성질은 평하고, 달며, 비장과 위의 허약함을 도와줍니다. <본초강목> 중엔 "백편두는 그 성질이 평하고, 호흡을 편안하게 해주는 비장의 곡식이다. 설사를 멎게하고 비장과 위를 따뜻하게 해준다."라고 저술돼 있습니다. <회약의경>에는 "백편두를 볶아 먹으면 비장을 건강하고 하고 설사를 멎게 해준다."라고 저술돼 있습니다. 비장이 허해 구토를 하고, 입맛이 없고 오랜 설사를 하거나, 어린 아이가 비장이 허하여 감기에 걸리고, 비장이 허해 대하증이 심한 여성에게 최적의 곡물입니다.


자, 이렇게 면역력 곧, 비장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봤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D

좋은 하루 보내세요!

 

 


과거에 매달리지 말고, 미래를 원망하지도 말라.

과거는 이미 사라졌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느니라.


◀구독, 공감 &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건강:D > 건강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통에 좋은 음식  (66) 2020.03.08
우울증에 좋은 음식  (45) 2020.03.06
불면증에 좋은 차  (51) 2020.03.05
당뇨병에 좋은 음식  (16) 2020.03.01
폐에 좋은 차  (36) 2020.02.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