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약초

방풍 防風의 효능 [감기, 설사, 변비]

by 우스토리 2020. 9. 27.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내과 근무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D 우스토립니다.

체내 풍사를 막아 감기에 강하게 해주고 비장과 위장을 다스려주는 방풍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일반적인 내용부터 효능 식용방법까지 차근차근 다뤄보겠습니다.

 


 

방풍의 효능

 


 

방풍 防風의 기본정보


1. 별명 : 동운铜芸, 회운回云, 회초回草, 백지百枝, 백종百种.

 

2. 성미 : 맵고, 달다. 약간 따뜻함.

 

3. 귀경 : 방광, 간, 비장, 간.

 


 

방풍의 효능과 작용


1. 발한 發汗, 지한 止汗 : 땀을 나게도 멈추게도 함.

: 중국 중의학 <본초구진本草求真> 중 방풍을 쓸땐 꼭 형개와 함께 써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야만 근육과 피부에 작용하여 약효가 잘 난다고 하였습니다. 시금묵의 <임상경험집临床经验集>에서는 만약 외부의 사기를 받았을때 마황과 계지를 썼는데 더 열이 나고 은교를 썼는데 추위를 더 무서워하게 되면 형개와 방풍을 쓰는 것이 최선이라 하였습니다. 형개와 방풍은 상호 보완의 효능이 좋음을 나타내는 문헌 내용이 많습니다. 중의 이수학파 창시자인 장원소(1131~1234)는 4계절의 외사 침입, 겉이 실한데 땀이 나지 않음 치료에 방풍과 강활등을 쓴 구미강활탕(해표 겸 제습열)을 썼습니다. 류하간(1110~1200)은 삼초에 실열이 있을 때 방풍과 형개, 망초, 대황, 마황 등의 약재가 들어간 방풍통성산(겉과 속의 사기를 모두 물리침)을 썼습니다.

 

 

 

2. 지사 止瀉, 통변 通便 : 설사를 멈추기도 변비를 치료하기도 함.

: <내경内经>에서 방풍, 시호, 강활, 독활을 함께 쓰면 체내 풍을 몰아내고 습을 제거하며 설사를 멈추는 작용을 한다 하였습니다. 체내 습濕이 성하면 설사를 하게 되는데 오국통(1758~1836)은 보중익기탕에 방풍을 첨가하여 맑은 양기를 북돋아 설사를 멈추게 한 기록이 있습니다. 손일규(1522~1619)는 창출방풍탕에서 방풍은 빚비장의 약기를 북돋아 설사를 멎게 한다하였습니다. <비위론脾胃论> 중에 비장과 위장이 허하여 권태롭고 눕는 것을 좋아하며 팔다리가 아프고 대변이 묽거나 설사를 하며 소변을 자주 보는 등의 증상 치료에 승양익위탕으로 다스린다 하였습니다. 

 방풍과 지실(혹은 지각)을 배합하여 변비를 치료하는 내용들이 많은데 <태평성혜방太平圣惠方> 중 수풍순기환에 방풍을 써서 비장에 맑은 기를 북돋고 지각, 대황을 써서 장을 넓히고 기를 원활하게 하여 중풍으로 인한 변비를 치료하였습니다.

 

3. 지혈 止血, 통경 通經 : 지혈을 하기도 월경을 순조롭게 하기도 함.

: <경험후방经验后方> 중 방풍, 노위 등으로 혈붕 치료를 하였다 기록되어 있습니다. 방풍은 비장을 북돋아 양기를 맑게 하여 혈액을 보충함과 동시에 지혈의 효과를 갖고 있다하였습니다. <화제국방和剂局方> 중 괴각환의 방풍과 괴각, 지유, 지각 등을 배합하여 치질, 탈장, 하혈 치료를 하였다 기록돼 있습니다.

 


 

방풍의 주요 치료내용


: 외감표증(외부 사기의 침입으로 발열과 두통 등이 나타남), 풍진 가려움증, 풍습비통, 파상풍, 비장이 허하고 체내 습이 왕성함.

 


 

방풍의 주의사항


: 음혈이 부족하여 허한 사람, 열병인 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혈허로 인한 경련이 심한 자, 음허화왕인 자는 신중하게 써야 합니다.

 


 

방풍의 식용방법


1. 방풍거습죽 : 방풍 20g, 방기 15g, 멥쌀 100g, 율무쌀 50g.

: 방풍과 방기를 끓인 후 즙을 내어 멥쌀과 율무쌀에 넣어 죽을 쑤어 복용합니다. 풍습을 제거하고 관절통을 완화합니다.

 

2. 강활방풍차 : 강활 5g, 방풍 3g, 창출 3g, 천궁 3g, 백지 3g, 녹차 3g.

: 강활, 방풍, 창출, 천궁, 백지를 물 500ml에 달인 후 녹차를 넣은 차잔에 부어 10분 후 음용합니다. 체내 풍을 제거하고 습을 다스림, 풍한과 습사를 제거합니다.

 

3. 인삼방풍차 : 인삼, 천궁 각 3g, 말리화차 1포, 방풍 5g.

: 모든 재료를 넣은 차잔에 뜨거운 물을 붓고 10분 뒤 음용합니다.

 



미래는 교육을 많이 받는 사람의 것일 뿐 아니라,

여가 시간을 현명하게 활용하도록 교육 받은 사람의 것이 될 것이다.

- 몰입flow 中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