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약초

오미자의 효능 [오랜 기침, 불면증, 소변을 자주]

by 우스토리 2020. 9. 24.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내과 근무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D 우스토립니다.

오늘은 오미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요.

폐, 간, 신장 모두 건강하게 해주는 고마운 오미자입니다. 일반적인 정보에서부터 효능, 식용방법 등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해요.

 


 

오미자의 효능

 


 

오미자 五味子의 기본정보


1. 별명

: 북오미자北五味子, 남오미자南五味子, 현급玄及, 회급会及, 산화초山花椒, 혈등자血藤子, 면등자面藤子, 오매자五梅子, 칭타자秤砣子, 약오미자药五味子

2. 성미

: 시고, 쓰고, 달고, 맵고, 짠 5가지 맛을 갖고 있으며 따뜻한 성질이다.

3. 귀경

: 폐, 심장, 신장

4. 적용체질

: 기허체질 氣虛體質

 


오미자의 효능과 작용


1. 평간명목平肝明目 : 간을 조화롭게 하여 눈을 밝힘.

: 간은 음기와 양기 두 기운의 전환점으로 폐는 음기를 하강시키면서 기를 정精으로 변환하여 정을 충만하게 합니다. 신장은 양기를 위로 뿌려 주어 정을 기로 변환하여 기를 충만하게 합니다. 오미자는 간에서 폐와 신장을 교합시켜 간을 평안하게 하고 체내 풍을 잠재우며 더불어 눈을 밝히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있습니다.

 

2. 염폐기, 지갈해敛肺气,止咳嗽 : 폐의 기를 수렴하고 기침을 멎게 함.

: 명대明代 <본초경소本草经疏>의 기록을 보면 폐는 기를 주관하는데 오미자의 신맛은 기를 받아들이고 폐를 보양하여 기를 폐에 수렴시킨다 하였습니다. 기침의 원인 중 하나는 기가 역행하기 때문인데 신맛은 수렴 작용을 하여 기를 붙들어 줍니다. 폐에 한사寒邪가 침입하여 기침을 하는 경우나 체질이 허하여 생긴 천식 등의 병증 치료에 쓰입니다.

 

 

 

3. 염기생진敛气生津 : 기를 수렴하고 진액을 생성함.

: 일반적인 기가 허하여 생긴 천식은 정精의 부족, 처질의 허함으로 인해 정기와 원기의 고갈로 인함이 많습니다. 오미자는 수렴 작용과 진액을 생성하는 작용을 하여 원기를 붙잡아주고 폐에 진액을 생성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신장의 정을 붙잡아 양기를 강성하게 하는 작용도 합니다. 그리하여 다한, 도한, 인후건조로 인한 구갈, 유정, 몸이 마른 장작처럼 말라감 등의 병증 치료에 쓰입니다.

 

4. 양오장, 삽정고신养五脏,涩精固肾 : 오장을 길러주고 정기를 붙잡아 신장을 이롭게 함.

: 신장을 보양하고 더불어 오장 역시 보양하는 효능이있습니다. 신장은 정을 저장하고 정이 왕성하게 되면 음기가 강건해집니다. 잠을 자는 도중 정액이 스스로 흐르는 병증,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오랜 설사가 멈추지 않는 등의 병증 치료에 쓰입니다.

 


 

오미자의 주요 치료 내용


: 권태감, 무력감, 숨이 쉽게 가빠옴, 심계, 구갈, 자한, 도한, 오랜 기침, 유정, 유뇨, 소변을 자주 봄, 오랜 설사, 불면증, 구갈, 신경쇠약, 만성간염, 천식, 유산, 이질 등

 


 

오미자 주의사항


: 체내 실열实热이 있는 자, 기침감기 초기인 자는 피할 것. 위유(둥굴레)와 함께 사용하는 것은 피할 것.

 

 


 

오미자 식용방법


1. 가루 : 약불에 바짝 말린 오미자를 빻아서 가루로 냅니다. 매일 6g씩 온수에 잘 섞어서 마십니다.

 

2. 탕 : 오미자 50g, 북황기 50g, 남행인과 북행인 각 20g, 비골 200g, 대추 5알을 물 1.2l를 붓고 2시간 동안 닳입니다. 오장을 보양하고 노화 방지에 효능이 있습니다.

 

3. 차 : 오미자 12g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오미자를 건져내 차잔에 넣고 끓는 물을 부어 꿀을 첨가한 후 마십니다. 정신을 안정시키고 신장을 보양하는 효능이있습니다.

 


 

오미자 효능

 


 

오미자 처방


 

1. 도한 치료 : 오미자, 산수유 각 6g, 석곡 10g. 석곡을 먼저 우려내다가 산수유와 오미자를 넣고 다시 충분히 우려냅니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2회 나눠 마십니다.

 

2. 허하여 오랜 기침 치료 : 오미자 6g, 인삼과 맥문동 각 9g을 우려낸 후 건더기를 모아 즙을 짜서 차 대용으로 마십니다. 더위로 인해 음기가 소모되어 정신이 피로하고 무력감을 호소, 인후가 건조하여 구갈, 오랜 기침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3. 정신을 안정시키고 기를 이롭게 하는 처방 : 오미자 6g, 인삼과 맥동 각 10g, 쌀 50g을 한데 넣고 쎈불 끓이다가 약불로 30분간 더 끓여낸 후 꿀을 첨가하여 복용합니다.

 

4. 간과 신장을 보양하는 처방 : 오미자와 구기자 각 10g, 말린 인삼 5g, 대추 5알을 달인 후 건더기를 짜낸 즙을 차 대용으로 마십니다.

 

5. 신경쇠약과 불면증 처방 : 오미자 6g, 진주모 30g, 석창포 5g을 달여 마십니다.

 


 

이상 오미자에 대해 알아보셨어요. 다음에도 좋은 약초 내용 가지고 찾아뵐 것을 약속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D

 


미래는 교육을 많이 받는 사람의 것일 뿐 아니라,

여가 시간을 현명하게 활용하도록 교육 받은 사람의 것이 될 것이다.

- 몰입flow 中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