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약초

황기 효능 및 임상응용

by 우스토리 2020. 9. 22.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내과 근무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D 우스토립니다.

기를 보양해주는 서민들의 약초 황기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황기의 효능

 


 

황기 黄芪 Huangqi


영문명

: Astragalus mongholicus, Astragalus membranaceus.

 

성미귀경

: 달고 약간 따뜻함. 폐와 비장으로 귀경함.

 

효능과 작용
1. 생용生用

효능 : 익위고표益卫固表(위기卫气[우리 몸을 지켜주는 방패 역할의 기]를 보익하고 겉을 단단하게 함), 이수소종利水消肿(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붓기를 뺌), 탁독托毒(독소를 빼줌), 생근生肌(근육을 기름)

주치 : 자한, 도한, 혈비, 부종.

 

2. 구용炙用

효능 : 보중익기补中益气(비장과 위장을 보양함)

주치 : 내상노권内伤劳卷(권태감, 무력감), 비허로 인한 설사, 탈장, 기허로 인한 혈탈, 자궁탈출증 및 모든 기가 쇠하고 혈이 허한 병증치료.

 

용법과 용량

: 내복용, 달여 마심. 9~15g. 환, 산 혹은 고약.

 

주의사항

: 实证실증 및 음기가 허하여 양기가 성한 자는 금지.

 

임상응용

1. 황기와 인삼은 기를 보양하는 약인데 인삼은 대보원기大补元气에 편중돼 있는 반면 황기는 전체적인 기를 보양하고 기름지지 않아 위장을 해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만약 인삼, 당삼 등의 기를 보양하는 약재와 함께 쓰면 더 좋은 효과를 봅니다. 황기는 단독으로 사용도 가능하고 깉기타 약물과 배합하여 응용하는 것도 가능한데 예를 들면 작약, 감초, 계지, 생강, 엿 등과 배합하면 비장과 위장이 허하고 참, 만성위염, 위염, 설사 등의 병증을 치료합니다. 승마, 감초, 당귀, 인삼, 시호 등과 배합하면 내장하수, 탈장, 자궁탈출 등의 병증을 치료합니다. 복령, 토사자, 백출, 당귀 등과 함께 배합하면 여성의 보약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방풍, 마황근, 부소맥과 배합하면 노년의 신체가 허하여 자주 감기에 걸리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이와 같이 황기는 기를 보양하고 이뇨, 붓기를 빼는 등의 효과가 큽니다.

 

2. 익기고표益气固表(기를 이롭게 하고 겉을 튼튼하게 함)의 약리작용으로 계절의 변화에 따라 쉽게 감기가 걸리는 사람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꾸준히 복용하면 감기를 피할 수 있습니다. 중의학의 유명한 방제인 옥병풍산玉屏风散(몸이 허하여 감기에 쉽게 걸릴때 쓰는 약)의 주재료가 바로 황기입니다.

 

3. "다한多汗"과 "부종" 치료에 쓰입니다. <금궤요략金匮要略> 중 신체의 붓기를 빼고 열과 땀이 나서 갈증이 심한 데 치료로 쓰이는 방제인 황기작약계지주탕黄芪芍药桂枝酒汤에서 황기의 용량이 5량으로 제일 많습니다. 또한 <금궤요략> 중 황기가 들어간 가장 간단한 방제라고 할 수 있는 방기황기탕防己黄芪汤은 총 6가지 약재가 쓰이는데 이 약은 풍습으로 인해 맥이 부浮하고 몸이 무겁고 땀이 나며 바람을 맞으면 몸서리를 치는 환자를 치료할때 처방합니다.

 

4. 기가 허하여 쇠약하고 권태로우며 무기력하거나 중초의 기운이 아래로 떨어짐, 탈장, 자궁탈출을 치료하는데 쓰입니다. 보기건비补气健脾(기를 보양하고 비장을 건강하게 함)을 할땐 당삼, 백출 등과 배합하여 쓰고, 익기승양益气升阳(기를 이롭게 하고 양기를 북돋음)을 할땐 당삼, 승마, 시호, 감초와 함께 배합합니다. 표허불고表虚不固(겉이 허하여 잡아주지 못함)하여 가만히 있는데도 땀이 줄줄 흐르는 사람을 치료할땐 마황근, 부소맥, 모려 등과 배합하여 치료합니다. 표허表虚(겉이 허함)하여 감기에 쉽게 걸리는 사람에겐 방풍, 백출을 함께 씁다. 기혈 부족으로 종양이나 고름이 오래가는 자에겐 당삼, 육계, 당귀 등을 배합하여 치료합니다. 수종, 눈과 얼굴이 자주 붓는 사람에겐 백출과 복령을 함께 넣어 치료합니다.

 

대증응용

1. 고혈압 : 으르신들의 고혈압 환자 중 하지부종을 수반하는 환자에게 방기황기탕에 갈근을 추가하여 수종 제거 및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노립니다. <금궤요략>의 방기황기탕은 황기 30g, 백출 12g, 방기 12g, 감초 3g, 생강 3편, 대추 10알에 갈근 30g을 썼다 하였고 고지혈까지 있는 환자는 척택20g을 추가한다 였습니다.

 

2. 혈액결핍성 심장병 : 매일 황기 50g을 달여 3번에 걸쳐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3. 급성신장염 : 북황기 30g을 끓는 물을 붓고 우려낸 물을 매일 3번에 나눠 20일간 마십니다. 

 

4. 위궤양 : 황기 50g에 끓는 물을 붓고 30분이 지난 후 매일 3번에 나눠 30일간 마십니다.

 

5. 당뇨병 : 당뇨병에 부종, 황달을 띄는 환자는 방기황기탕에 갈근을 추가하여 다스립니다.

 


정리하여 말씀 드리면 황기는 소변의 배출을 돕는 이뇨작용과, 신장염 치료에 효과가 좋고 강장작용과 심혈관질환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고 심근의 수축력을 높이며 관상혈관의 긴장을 낮춰 순환계통 및 급성신장염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미래는 교육을 많이 받는 사람의 것일 뿐 아니라,

여가 시간을 현명하게 활용하도록 교육 받은 사람의 것이 될 것이다.

- 몰입flow 中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