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약초

생리 주기 빨라지는 생리불순 [월경선기月經先期]의 원인과 치료방법

by 우스토리 2020. 8. 5.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내과 근무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D 우스토립니다.

오늘은 생리불순에 대해 이야기 해볼께요. 생리불순 중에도 생리 주기가 빨라지는 월경선기에 대해서 다뤄볼께요.

중의학에서 월경선기는 크게 기허氣虛(기가 허함)와 혈열血熱(혈에 열이남)로 나뉘어 변증합니다. 이에 상응하는 보비고신익기补脾固肾益气(비장을 보양하고 신장을 바로잡음), 청열사화清热泻火(열을 내리고 화를 사함), 자음청열滋阴清热(음기를 북돋고 열을 내림)을 치료원칙으로 하여 각 병증에 맞게 처방하여 치료합니다. 그럼 각 유형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할께요.

 

 

기허형 气虚型 월경선조 : 기가 허하여 생리 주기보다 빨리 시작하는 유형
1. 비기허증 脾气虚证 : 비장의 기가 허한 병증

- 주요 증상 : 생리 주기보다 빠른 시작, 생리양 과다, 생리혈의 색이 옅고 묽음, 우울감과 사지 무력감, 권태로움, 숨이 가쁘고 말에 힘이 없음, 식욕부진, 묽은 변을 봄, 혀는 옅은 홍색에 백태가 낌, 약간 맥이 흐름.

 

- 증상 분석 : 비장의 기가 허하고 약하며 충맥과 임맥의 기능이 상실되면서 혈을 통제하지 못함으로 인해 조기 월경이 발생하고 생리혈의 양이 많아집니다. 기가 허하여 혈을 통솔하지 못해 혈이 제멋대로 흘러 온기를 잃게 됩니다 이로 인해 생리혈의 색이 옅고 묽게 나타납니다. 비장이 허하여 중초의 기운이 부족해지면서 우울하고 권태로워지며 숨이 가쁘고 말에 힘이 없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장이 허하여 체내 수액 운송 기능이 떨어져 식욕부진과 설사가 발생합니다. 혀가 핏기가 없고 백태를 띄며 맥이 약한 것은 비장이 허한 증상을 대변합니다.

 

- 치료원칙 : 보비익기补脾益气(비장을 보양하고 기를 이롭게 함), 구충조경固冲调经(충맥을 건실히하고 생리를 조정함)

 

- 처방 : 보중익기탕补中益气汤 (출처. 비위론 脾胃论)

인삼, 황기, 감초, 당귀, 진피, 승마, 시호, 백출

*만약 생리양이 과도하게 많은 환자는 당귀를 빼고 황기와 삼을 중용하여 기를 더욱 북돋아 혈을 잡아줘야합니다.

*생리기간인 환자가 약을 복용해야할땐 당귀를 빼고 쑥잎, 아교, 오적골을 추가하여 생리혈의 과도한 손실을 막아야합니다.

*설사가 심한 환자는 산약, 사인, 의이인을 추가하여 비장을 북돋아 설사를 멈추게 해야 합니다.

*심장과 비장 모두 허한 환자일 경우엔 귀비탕归脾汤(출처. 교주부인양방校注妇人良方)을 쓰고 백출, 복신, 황기, 용안육, 산조인, 인삼, 목향, 당귀, 원지, 감초, 생강, 대추가 주 약재입니다. 방 중 인삼, 백출, 황기, 감초는 비장을 건강하게 하여 기를 북돋아 충맥을 바로잡는 효능이있습니다. 당귀, 용안육, 대추는 비장을 건강하게 하여 혈을 기르는 역할을 합니다. 산조인, 복신, 원지는 심장을 안정시켜 정신안정 효과를 노립니다. 생강, 목향은 기를 잘 흐르게 하여 비장을 깨워줍니다. 비장을 보양하고 심장을 안정시켜 충맥을 바로 잡는 효능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네요.

 


 

2. 신기허증 肾气虚证 : 신장의 기가 허한 병증

- 주요 증상 : 생리가 주기보다 빨리 시작함, 생리의 양이 적음, 생리혈의 묽고 검은 빛을 띔, 하체에 힘이 없고 허리통증이 발생함, 어지럼증, 이명, 소변을 자주 봄, 안색이 검거나 검은 반점이 나타남, 혀의 색이 옅은 검은색을 띄고 백태가 있으며 침맥과 세맥이 나타남.

 

- 증상 분석 : "충맥과 임맥의 근본은 신장이다" 신장의 기가 부족하고 충맥과 임맥이 온전치 못하면 월경선기가 나타납니다. 신장의 기가 허하고 정혈이 부족하면 생리양이 적고 생리혈이 묽고 어두은 흑색을 띕니다. 요추는 신장의 외부 기관이며 신장은 뼈를 주관합니다. 고로 신장이 허하면 허리통증이 발생하고 하체에 힘이 없어집니다. 신장이 허하고 정혈이 부족하면 어지럼증과 이명이 발생합니다. 신장이 허하면 곧 아래로 향하는 기를 붙잡지 못해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음양오행학설에서 신장의 색은 검은색입니다. 고로 신장의 이상증후는 검은색으로 나타납니다. 안색이 검거나 검은 반점은 이를 증명합니다. 혀가 옅은 검은색을 띄고 맥이 침맥과 세맥을 띄는 것은 신장이 허함의 표현입니다.

 

- 치료원칙 : 보신익기补肾益气(신장을 보양하고 기를 이롭게 함), 고충조경固冲调经(충맥을 바로 세움)

 

- 처방 : 고음전固阴煎(출처. 경악전서景岳全书)

인삼, 숙지, 산약, 산수유, 원지, 감초, 오미자, 토사자

방 중 토사자는 신장을 보양하고 정기를 이롭게 합니다. 숙지, 산수유는 신장을 보양하여 정기를 이롭게 합니다. 인삼, 산약, 감초는 비장을 건강하게 하고 기를 이롭게 하합니다. 오미자, 원지는 심장과 신장을 소통하게 하여 심장의 기가 아래로 신장에 닿아 신장의 기운을 더욱 북돋아주게 합니다. 신장을 보양고 기를 이롭게 하며 충맥을 바로 세우는 효능이 있다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 만약 허리통증이 심한 환자에게 처방할땐 속단, 두중을 가미하여 신장을 보양하고 요통을 멈추게합니다. 야뇨가 빈번한 환자의 경우에는 익지인과 금앵자를 가미하여 신장을 기를 붙잡아 소변의 횟수를 줄여줍니다.

 

 

 

 

혈열형 血热型 월경선기 : 혈에 열이 많아 생기는 생리 예정일 보다 빠른 시작
1. 음허혈열형 阴虚血热型 : 음기가 허하고 혈에 열이 쌓인 병증

- 주요증상 : 조기 월경, 생리양 적음, 생리혈이 유독 빨갛고 진함, 광대 부근 홍조를 띄고 입술이 유독 붉음, 수족심열, 구강건조, 혀가 유독 붉고 태가 적으며 세맥과 수맥이 나타납니다.

 

- 증상분석 : 음기가 허하고 속에 열이 있음, 충맥과 임맥이 열로 인해 손상을 받음, 충맥과 임맥이 제 역할을 못함 등의 상태는 곧 생리의 주기를 앞당기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음기가 허하고 혈이 부족하고 충맥과 임맥이 제 역할을 못하여 생리혈 양이 적은 것입니다. 혈에 열이 그득하여 생리혈이 유독 붉고 걸죽하게 됩니다. 허열이 위로 떠서 광대 부근에 홍조를 띄고 입술의 색이 진한 붉은 색을 띄게 됩니다. 음기가 허하여 속에 열이 있으므로 수족심열이 나타납니다. 음기가 허하고 진액이 적어서 구강건조가 나타납니다. 혀가 진한 붉은 색을 띄고 설태가 적으며 세맥과 수맥을 띄는 것은 음기가 허하고 혈에 열이 그득할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치료원칙 : 양음청열养阴清热(음기를 기르고 열을 내림), 량혈조경凉血调经(혈을 시원하게 하여 경혈을 조화롭게 함)

 

- 처방 : 양지탕 两地汤 (출처. 전청주여과傳青主女科)

생지, 현삼, 지골피, 맥동, 아교, 백약

방 중 지골피, 현삼, 맥동은 음기를 기르고 열을 내립니다. 생지는 음기를 보양하고 열을 내리는 효능이 있고 백약과 아교는 음기를 기르고 지혈을 하는 효과를 냅니다.

*만약 생리의 양이 매우 적은 환자는 산약, 구기자, 하수오를 넣어 신장을 길러 정혈을 생성하도록 합니다. 수족심열이 심한 환자는 백미, 생귀갑을 보충하여 음기를 기르고 양기를 북돋아 허열을 다스리는 방법을 씁니다.

 


 

2. 양성혈열증 阳盛血热证 : 양기가 왕성하고 혈에 열이 쌓인 병증

- 주요증상 : 월경선기, 생리양 과다, 생리혈 자홍색에 걸죽함, 가슴이 답답하고 걱정이 많음, 자주 갈증이 나고 차가운 음식을 좋아함, 대변이 건조하고 딱딱함, 소변이 짧고 붉은 빛을 띔, 안색이 홍조를 띄고 혀에 황태가 낌, 맥은 활맥과 수맥이 나타남.

 

- 증상분석 : 충맥과 임맥이 열로 상처를 받고 혈이 열로 인해 갈피를 못잡고 제멋대로 흘러 생리 주기가 아닌데도 시작하고 생리혈의 양이 많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혈에 열이 그득하여 생리혈이 자홍색을 띄고 걸죽하게 나타납니다. 심장과 간에 사열이 침범하여 괴롭히니  가슴이 답답하고 걱정이 많습니다. 사열로 인해 진액이 손상 받아 갈증이 나고 차가운 음식을 좋아하는 것입니다. 대장의 진액이 적어 대변이 건조해지고 방광에도 열이 끓으니 소변이 짧고 붉은 빛을 띄게 됩니다. 안색과 혀가 붉은 빛이 강하고 황태를 띄며 활맥과 수맥은 전형적으로 열이 성함을 대변합니다.

 

- 치료원칙 : 청열강화清热降火(열을 내리고 화를 사함), 량혈조경凉血调经(혈에 열을 내려 월경을 안정시킴)

 

 - 처방 : 청경산 清经散 (출처, 전청주여傳青主女科)

단피, 지골피, 백약, 숙지, 청호, 황백, 복령

방 중 황백, 청호, 단피는 열을 내리고 혈을 시원하게 해주는 작용을합니다. 숙지, 지골피는 혈에 열을 내리고 진액을 생성해줍니다. 백약은 혈을 키우고 음기를 잡아줍니다. 복령은 체내 진액을 소통하여 열을 내립니다. 열을 내리고 혈을 시원하게 하며 음기를 길러주는 효능과 음기 손상을 막고 혈을 안정하여 월경을 스스로 조절되게 하는 효능을 한다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생리혈이 과다하게 나오는 환자는 복령을 빼고 지유, 천초근을 추가하여 혈을 시원하게 하고 지혈효과를 노립니다. 생리 중 복통이 있고 생리혈이 뭉쳐서 덩어리 져 나오는 환자는 볶은 포황과 삼칠을 추가하여 어혈을 풀고 지혈하는 효과를 줍니다. 

 


 

3. 간울화열증 肝郁化热证 : 간의 기가 울체하고 열이 쌓인 병증

- 주요증상 : 생리 주기 전에 시작함, 생리 양이 많거나 혹은 적을 때도 있음, 생리혈이 자홍색을 띄며 진하고 덩어리져 나옴, 생리 시작 전 가슴과 옆구리, 아랫배 등에 팽창성 통증을 느낌, 초조하고 쉽게 화를 냄, 구강건조, 혀가 붉은 색을 띄고 황태가 끼며 현맥과 수맥이 나타남.

 

- 증상분석 : 간의 기가 뭉치고 열이 남, 충맥과 임맥이 열에 의해 손상을 받음, 혈이 제멋대로 흐르는게 되어 월경선조가 나타납니다. 간기가 울체하여 혈 관리 능력이 실조하였으므로 생리의 양이 많을때도 혹은 적을때도 있게됩니다. 혈에 열이 그득하니 혀의 색이 자홍색을 띄고 생리혈이 진하고 걸죽하며 덩어리져 나옵니다. 간경에 기가 울체 하니 생리 시작 전 유방, 옆구리, 아랫배에 팽창성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기가 울체하여 원활하지 못하니 초조하고 화를 잘 내게 되는 것입니다. 간경에 울열이 있어 구강 건조가 발생합니다. 혀가 자홍색을 띄고 황태가 끼며 현맥과 수맥이 보이는 것은 간기가 울체하고 열이 많은 형상을 말해줍니다.

 

- 치료원칙 : 청간해울清肝解郁(간의 울체를 풀어줌), 량혈조경凉血调经(혈에 열을 내려 월경을 조절함)

 

- 처방 : 단치소요산丹栀逍遥散 (출처. 여과촬요女科撮要)

단피, 볶은 치자, 당귀, 백약, 시호, 복령, 감초

방 중 시호, 치자, 단피는 간의 기를 소통하여 울체를 풀어줍니다. 당귀, 백약은 혈을 생성하여 간을 유연하게 합니다. 백출, 복령, 감초는 비장을 북돋아 중초를 편안하게 해줍니다.

*만약 생리혈의 양이 과도하게 많은 환자가 생리 기간 중이라면 당귀를 빼고 모려와 천초, 볶은 지유를 넣어 충맥을 굳건히 하고 지혈의 효과를 노립니다. 덩어리진 생리혈이 나오는 환자는 택란과 익모초를 추가하여 혈을 활성화하여 어혈을 풀어줍니다. 생리 중 가슴이 팽창하여 통증이 심한 환자는 과루, 왕불류행, 울금을 넣어 울체한 기를 풀어주고 진통의 효과를 줍니다.

 



유일한 당신이라는

존재의 아름다움을 잊지 마세요.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