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혈자리

손 혈자리

by 우스토리 2020. 3. 31.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내과 근무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D 우스토리입니다.
'혈자리'라고 검색하면 관련 검색어로 '손 혈자리'가 뜨더군요.
손, 손바닥 혈자리에 대해 써봤어요.
손 혈자리의 대강의 개념을 잡고 이 이후에 반응이 좋으면 관련 혈자리에 대해 집중적으로 포스팅할까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손바닥 안에 무슨 내용이 담겨 있는지 '한 움쿰만' 쥐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께요^^


손바닥엔 얼마나 많은 혈자리가 있을까?
1. 손바닥 혈자리

- 중의의 경락학설에 근거하면 인체 가장 중요한 12가락의 정경正經 중 6가락이 손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손과 관련이 있는 혈자리는 총 23개이며 이외에 손에서 분포되는 경외기혈의 혈자리가 34개이고, "전식혈(구)全息穴(區)"가 42개 입니다. 수삼양경手三陽經, 수삼음경手三陰經 및 그 혈자리가 순환, 분포하여 14경맥과 소통하고 연계됩니다. 이렇게 손 부분만 99개의 혈위(구)穴位(區)가 있고 이를 지압한다면 거의 모든 전신의 질병들과 소통이 되어 효과를 낼수 있다고 할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손은 인체를 압축해 놓은 형태를 띕니다. 손의 뿌리부터 손 전체는 인체의 경부頸部, 몸통, 흉부, 복강 중의 각 장부, 기관의 건강 상태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엄지 손가락, 세끼손가락은 인체의 팔에 해당합니다. 검지와 약지는 다리에 해당합니다. 중지는 머리와 얼굴, 오관五官을 대표합니다. 손등은 인체의 등과 사지의 관절을 편 모양을 대표합니다. 손의 각기 다른 구역의 색과 광택, 표면의 재질, 요함凹陷(움푹들어감) 등의 변화를 관찰하면 각 부분에 상응하는 장부, 기관 및 신체 각 계통의 질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2. 손바닥 지압의 좋은 점

- 손 부분의 점혈은 자치自治와 타치他治가 공존합니다. 많은 병증들이 복합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들면 경추병, 어깨통증, 두통, 이명, 불면증, 설사, 피로종합증, 중풍후유증 등 복합적으로 발생할때 점혈의 자극을 통하여 시림, 팽창감, 통증, 저림, 열감, 무거움, 추움, 시원함 등의 반응이 점차 경감되어 병세가 차츰 완화 혹은 회복될 수 있습니다. 즉 점혈 자극은 경맥의 소통, 순환으로 이끌고 "행기行氣, 활혈活血, 화어化瘀(어혈의해소)", 부정거사扶正祛邪(정기를 북돋고 사기를 없앰), 인체 정기를 돋굼, 장부의 화합을 도모, 음양의 평형을 이룸, 체내 면역력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손 부분의 점혈 자극은 중의의 치료관점에서 "내병외치법內病外治法" 중 "원치법遠治法"의 일종으로 손 근처의 질병 뿐 아니라 먼 곳과 내장과 상응하는 질병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특별한 의료기기도 필요없이 쉽고 안전하게 체내 불편감을 해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손바닥 혈자리의 지압으로 치료할 수 있는 병은?

- 전두통혈위全頭痛穴位 : 엄지 손가락 관절의 척측尺側의 적백육제赤白肉際 부분으로 모든 두통, 어지럼증, 복부팽만을 치료합니다.

- 전두통혈위前頭痛穴位 : 검지의 첫 번째 관절의 요측 적백육제에 위치하고 있고 이마 부분 두통, 위장경련, 급성위장염, 충수염, 풍습성으로 인한 무릎관절 통증, 발가락 관절 통증을 치료합니다.

- 편두통혈위偏頭痛穴位 : 무명지 제 1관절 척측 적백육제에 위치하고 편두통, 흉늑골통증, 담교통, 옆구리신경통에 효과가 있습니다.

- 후두통혈위後頭痛穴位 : 새끼손가락 제 1관절 척측 적백육제에 위치하고 후두통, 급성편도염, 팔 신경통, 뺨 부위 부음, 딸꾹질에 효과가 있습니다.

- 안통혈위眼痛穴位 : 엄지손가락 관절 척측 적백육제에 위치하고 있고 급성 결막염, 각막염, 맥립종, 청광안淸光眼 등으로 인한 안구통증, 안구건조감, 원인불명의 안구통증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 용어해설 : 척측? 요측? 팔의 척골과 요골이 있는데 척골尺骨 방향은 척측, 요골桡骨 방향은 요측이라 합니다. 손바닥을 하늘을 보게 두고 엄지손가락 쪽이 요측桡侧 새끼손가락쪽이 척측尺侧이 되겠습니다.


* 용어해설 : 적백육제赤白肉際? 사지 내, 외측 적육赤肉과 백육白肉의 경계 부분으로 팔이 굽혀지는 측(손바닥 측)을 음면陰面이라 하고 피부가 비교적 하얗다하여 "백육白肉", 팔이 뻗어지는 측(손의 배면부)을 양면陽面이라 하고 피부색이 비교적 진하여 "적육赤肉"이라 칭합니다. 하지 역시 이와 같습니다.


 

손바닥 혈위는 어떻게 지압을 해야 좋을까?
1. 손등, 손바닥 비비기

- 오른손 손바닥을 왼손 손등에 올리고 깍지를 끼듯 손가락을 로 교차하게 한 후 손가락을 모두 쭉 펴줍니다. 오른손 손바닥을 왼손 손목 쪽으로 쓸어내리 듯 비벼줍니다. 일정한 속도로 16~24회 비벼주시고, 양손을 교체하여 똑같이 실시합니다.

2. 손바닥 비비기

- 양손의 손바닥을 일치 시키고 열 손가락을 교차하여 위치시킨 후 손가락을 곧게 펴고 16~24회 비벼줍니다.

3. 손가락 끝으로 누르기

- 양손의 손바닥을 일치 시키고 오른손의 손 끝으로 왼손의 손끝 혹은 지문 부위를 16~24회 꾹꾹 눌러줍니다. 양손을 바꿔서 같은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4. 손가락 지압

- 오른손의 엄지와 검지로 왼손의 손가락 관절 마디마디를 꼬집듯이 자극하고 원을 그리면서 돌려줍니다. 15~20회 자극을 주고 양손을 교체하여 같은 방법으로 실시합니다.

손바닥 혈위 지압시 주의사항

- 손의 점혈 지압은 식후 1시간즈음 실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급성 중증성, 전염성, 고열성, 출혈성 질병 혹은 수술을 앞둔 환자는 지압하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중, 산후조리중 일때 역시 적절치 못합니다.

- 지압을 할때 항상 손톱을 단정하게 정리하고 손을 깨끗이하여 위생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 지압을 할때 처음 시작할땐 강도를 약하게 하고 점점 강도를 높여줍니다. 그 후 다시 강도를 줄여나가면서 마무리합니다. 매 혈위는 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하시고 한쪽 손바닥을 모두 지압하신 후 1시간정도 휴식 시간을 갖은 후 반대편 손바닥을 지압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지압이 끝난 후 몸이 더워지고 약간의 땀이 나며 갈증을 느끼면 제대로된 지압이 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지압이 끝나면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할 것을 당부드립니다.

- 지압을 할때 방향은 근육의 방향과 일치해야 합니다. 근육의 생장 방향에 따라 일정한 리듬으로 인내심을 갖고 실시합니다.

- 모공이 열린 후의 지압이 효과가 큽니다. 샤워 후 혹은 온수로 적신 수건을 손에 덮어둔 후 잡념을 없애고 정신을 집중한 상태에서 전신의 긴장을 풀고 시행합니다.

- 상용혈자리의 취혈방법, 지압방법을 숙지하고 지압을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오히려 역효과(피로감, 피부 손상등)가 날 수 있습니다.



행복으로 가는 길은 없다.
행복이 곧 길이다.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