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중의진단

건강 자가 진단 / 소리와 오장육부 [오성과 오장]

by 우스토리 2020. 8. 13.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내과 근무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D 우스토립니다. 

오늘은 사람이 내는 소리를 통해 오장의 건강상태를 짐작해 볼 수 있는 내용에 대해 이야기할께요.

중의학에서 사람이 내는 5가지 소리(고함, 웃음, 흥얼거림, 울음, 신음)를 오성이라 칭하고 이 오성은 오장(간, 심장, 비장, 폐, 신장)과 대응하여 간은 고함소리, 심장은 웃음소리, 비장은 흥얼거림, 폐는 울음소리, 신장은 심음소리로 각각의 건강 상태를 판별하였습니다. 하술할 내용을 토대로 본인 혹은 주변 사람들을 관찰하고 오장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여 관리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래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 쉽게 화를 내면서 소리를 치면 간에 화가 왕성함의 신호

: 의 기가 과도하게 왕성하거나 간의 양기가 성하여 위로 치는 사람들은 자주 쉽게 화를 내고 고함을 지릅니다. 반대로 간의 기가 울체한 사람들은 한숨을 자주 쉬고 쒸쒸거리는 소리를 내죠. 이것은 본인이 자각하지 못하는 방어기제로 간의 기가 울체하여 이를 해소하려는 반응입니다. 이런 분들은 자신의 화를 잘 조절하여 마음의 안정을 찾도록 노력하여 화나는 기운으로 간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시호, 박하, 깻잎 등의 약재는 간에 울체된 기를 소통시켜주고 기가 뭉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 과도한 웃음은 심장의 기를 고갈시킨다.

: 적당한 웃음은 심장의 기를 소통하고 건강하게 해주지만 과도한 웃음은 심장의 기를 소모시킵니다. 만약 과도하게 웃거나 말을 많이 하면 심장이 두근거림을 느끼고 이것이 심해지면 심장의 기가 허해지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느긋한 생활습관과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심장의 기를 보양하고 잘 유지하면 심계항진, 불면증, 건망증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평상 시 정신이 불안하고 조울증 증상이 있다면 말린 산사와 같은 신맛의 음식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신맛은 수렴작용을 하여 심장의 기운이 과도하게 흩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 흥얼거리고 노래하는 소리가 작고 힘이 없으면 비장의 기가 허한 것이다.

: 만약 비장의 기운이 왕성하고 건강하면 말이나 노래소리가 맑고 큽니다. 반대로 비장의 기가 허하면 목소리와 노래소리가 작고 힘이 없습니다. 장 시간의 노래와 말을 많이 하면 비장의 기가 소모됩니다. 노래를 부르는 걸 좋아하는 으르신들은 산약, 대추, 꿀 등의 비장을 보양하고 기를 이롭게 하는 약재를 섭취하여 비장 건강을 유지토록 해야 합니다. 비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면 복부팽만, 소화불량, 식욕부진 등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 오랜시간 소리내어 슬피 울면 폐의 기를 약하게 합니다.

: 의 기가 강성하면 우는 소리 역시 맑고 큽니다. 반대로 폐의 기운이 허하면 우는 소리가 약하고 늦으며 흐느낍니다. 슬픈 일이 생겨서 자연스럽게 눈물을 흘리며 우는 것은 슬픔을 푸는 행위로 건강을 해치지 않지만 자주 많이 우는 것은 폐의 기를 점차 손상시킵니다. 폐는 피부와 털을 주관하고 폐가 허하면 피부가 좋기 힘듭니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호두 1~2알씩 꾸준히 섭취하면 폐의 기운을 기를 수 있습니다.

 

 


 

- 특별한 병이 없는데 앓는 신음소리를 내면 신장이 좋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 중의학에서 "신음소리는 인체 원기를 조절하고 원기는 신장에 보관돼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만약 병이 없는데도 자주 앓는 소리나 신음소리를 낸다면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용안, 산약 등 신장을 보양하고 따뜻하게 해주는 약재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이 약재들은 허리와 하체 통증 및 무력감, 조열, 도한, 이명으로 인한 어지럼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상 사람이 내는 소리와 오장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본인 혹은 주변분들을 잘 관찰해서 비슷한 증상이 보이시면 한번 해당 장기의 이상유무를 의심해 보시면 어떨런지요.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의 건강과 집안의 안녕을 빕니다. 좋은 하루 보내요:D

 

 


유일한 당신이라는

존재의 아름다움을 잊지 마세요.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