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D/중의진단

얼굴로 보는 오장의 건강상태 [오관과 오장의 관계]

by 우스토리 2020. 8. 11.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내과 근무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D 우스토립니다.

오늘은 오장(간, 심장, 비장, 폐, 신장)의 건강상태가 오관(혀, 입, 코, 눈, 귀)에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대해 알아볼께요. 예로부터 중의학에서는 오관으로 오장의 어떤 질병이 있을지를 진단해왔습니다. 중의학의 경전인 <황제내경>에 따르면 심장은 혀, 비장은 입, 폐는 코, 간은 눈, 신장은 귀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오관의 기능은 오장의 건강상태를 직접적으로 반응합니다. 오관의 이상변화는 오장에 숨겨진 병변을 대표합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적어볼께요^^

 

 

 

 

심장의 문제는 혀로 나타난다.

: 중의학에서 형태, 색, 윤택함의 정도, 움직임, 미각의 상태 등을 관찰하고 심장의 기능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만약, 혀의 색이 담홍색으로 윤택하고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으며 미각 정상이면 심장의 혈이 충만하고 건강한 상태라고 미루어 짐작하였습니다. 혀의 끝이 짙무르고 혓바늘이 나거나 통증이 있으면 대다수는 심장에 열이 쌓인 것입니다. 혀에 어혈성 반점이 생기면 심장에 어혈 쌓여 막힌 것입니다. 또한 혀의 색이 어두운 붉은색을 띄면 심장의 음기가 부족한 것입니다. 혀가 뚱뚱하여 움직임이 굼뜬 형상을 보이면 심장의 양기가 부족하다 하였습니다. 위의 이상 상태가 보여지면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고 꼭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덧붙여 심장의 열을 내리는 약약으로 연자심대차음이 있고 몸이 허한데 좋은 약재는 당삼, 당귀, 생황기 등이 있습니다.

 

 

 

비장의 문제는 입으로 나타난다.

: 음식물 진입의 첫 관문으로 비장과 위장의 문제가 나타나는 반응점이라 여겼습니다. 만약, 비장의 기운이 견실하고 기혈이 충만하면면 입술이 선홍빛에 윤택합니다. 하지만 비장의 기운이 떨어져 기혈이 허하면 입술의 색이 창백하거나 무광의 누런빛을 띄게됩니다. 입맛이 없으면 대부분 비장의 기운이 허하다 여겼습니다. 입술이 끈적하고 기름지면서 단맛이 느껴지면 대부분 비장과 위장이 습열 상태에 놓인것입니다. 생목이 오르는 것은 간과 비장이 소통하지 못함이고 입술이 붓거나 입꼬리에 궤양이 생기고 통증이 느껴진다면 비장의 열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위의 증상들이 보일땐 음식물 섭취에 각별히 신경을 쓰셔야합니다. 날것과 차가운 음식, 기름진 음식을 멀리하고 비장을 건강하게 하고 기를 이롭게 하는 약재와 음기를 자양하고 위장을 건강하게 하는 약을 섭취해야 합니다. 당삼, 산약, 의이인, 백합, 백편두 등이 그러합니다.

 

 

 

폐 기능의 이상은 코로 나타난다.

: 기가 조화롭고 호흡에 막힘이 없으면는 정상적으로 통기하며 후각 역시 예민합니다. 임상에서 콧물이 흐르는 것은 풍한의 사기가 폐를 침범한것입니다. 코가 빨간 것은 폐에 열 혹은 중초에 열이 왕성함을 뜻합니다. 코 속이 건조하거나 자주 코피가 나는 것은 음기가 허하고 역시 중초에 열이 그득함을 뜻합니다. 후각 이상, 자주 기침을 하거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은 모두 폐 기능이 하강하여 나타납니다. 이런 분들은 절대적으로 흡연을 금지하고 찬바람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근력 운동을 꾸준히 하여 강한 신체를 만들어야하고 신선한 견과류와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할 것을 말씀드립니다. 무, 배, 연근(편으로 썲) 한데 넣어 끓여 우려낸 후 꿀을 타서 차 대용으로 꾸준히 음용하시면 폐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열을 내리고 폐를 윤택하게 해주어 특히 폐가 약한 노인들과 아이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간 기능 이상은 눈으로 나타난다.

: 중의학에서 기능에 이상이 없으면 의 혈이 충만하고 간의 기가 통창한다 여겼습니다. 만약, 간의 혈이 부족하면 눈의 기능 실조로 이어져 자주 눈 앞에 별이 보임, 사물이 불명확하게 보임, 야맹증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간의 경락에 열이 왕성하면 안구충혈, 안구통증과 더불어 눈이 붓습니다. 간과 신장의 음기가 허하면 안구건조증이 나타납니다. 구기자, 백국화를 달여 차 대용으로 꾸준히 음용하시면 눈 건강에 이롭습니다.

 

 

 

신장의 문제는 청력으로 나타난다.

: 신장기운이 충만하면 청력에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만약, 이명으로 인한 어지럼증, 청력감퇴와 함께 발꿈치통증, 요통 혹은 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신장의 기능이 하강하였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증상이 보이시는 분들은 과도한 성생활을 피하고 적극적인 야외활동, 충분한 수면을 취하셔야 합니다. 신장의 기운을 보양하는 중약으로는 육미지황환, 지백지황환등이 있습니다.

 

 

 

오장과 오관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임상에서 병을 진단 내릴땐 기타 증상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야 합니다. 상술한 내용만을 가지고 오판하는 일이 없어야 함을 당부드립니다. 하지만 위의 증상들이 보이시면 병원을 찾아 확실한 병의 유무를 진단해보는 척도로써 알아두심이 좋겠어요. 그럼 이만 쓰고 물러가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 비 피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D

 

 


유일한 당신이라는

존재의 아름다움을 잊지 마세요.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