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십이경맥의 모든 혈자리:D/4) 족태음비경 총정리

족태음비경 [삼음교혈] 三阴交 Sanyinjiao, SP6 [변비, 발기부전] 생리통 완화 지압 혈자리

by 우스토리 2023. 6. 29.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업
동 대학 침구학(신경내과) 석사 졸업
동 대학 내과학(중의내과) 박사 1학년 휴학중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신경내과 근무
(2007~2008년, 2012~2014)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중의내과 근무
(2018~2019)
카카오톡 : hansongwoo


 

삼음교혈 三阴交 Sanyinjiao, SP6

[변비, 발기부전]

생리통 완화 지압 혈자리

 

족태음비경 [삼음교혈] 三阴交 Sanyinjiao, SP6 [변비, 발기부전] 생리통 완화 지압 혈자리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우스토리에요:)
 
한동안 바쁘다는 핑계로 포스팅에 소홀한 시간이 꽤 길었네요 ㅠ
앞으로도 장담할 순 없지만 잊지 않고 있다가 포스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우리 중의학 임상 치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혈자리인 삼음교혈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음교혈은 내복사뼈(안쪽 복숭아뼈)의 최고점에서 위로 3촌 떨어진 곳에 위치하는 혈자리인데요.
족삼음경(족태음, 족궐음, 족소음경)이 모이는 교회혈로써,
소화계, 비뇨계, 산부인과계, 신경정신계 등 거의 모든 병증 치료에 있어 요혈 중의 요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래에서 삼음교혈에 관한 자세한 내용 알아보도록 할게요!
 
시작합니다!!
 
 


 

삼음교혈의 혈명 해석


삼음교혈의 삼음三阴은 족삼음경足三阴经 즉, 다리에 흐르는 3가지 음경阴经 (족태음경, 족궐음경, 족소음경)을 의미합니다. 교交는 사귈 교자로 교회하다 즉, 만난다는 의미를 갖고 있죠. 이를 종합하면, 다리를 흐르는 3가지 음경들이 본혈에서 만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혈자리 이름입니다. 삼음교혈의 기혈물질은 비경脾经에서의 습열지기湿热之气, 간경肝经에서의 수습풍기水湿风气, 신경肾精에서의 한랭지기寒冷之气가 교회하여 생깁니다.
 
 


 

삼음교혈의 위치


삼음교혈은 내복사뼈(안쪽 복숭아뼈)의 최고점에서 위로 3촌 떨어진 곳, 경골 내측면의 후면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다시 확인해볼게요:)

족태음비경 [삼음교혈] 三阴交 Sanyinjiao, SP6 [변비, 발기부전] 생리통 완화 지압 혈자리 위치

내복사뼈는 너무 쉽게 찾으실 수 있겠죠? 내복사뼈의 최고점을 찾으시고,
위로 3촌 떨어진 곳을 짚어 올라갑니다. 종아리 내측에 만져지는 뼈가 경골이고 그 경골의 후면, 즉 만져지는 경골의 뒤쪽으로 움푹하게 들어가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족태음비경 [삼음교혈] 三阴交 Sanyinjiao, SP6 [변비, 발기부전] 생리통 완화 지압 혈자리 찾는 방법

위 이미지를 보시면 삼음교혈 찾는 방법을 확실하게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른 혈자리들보다 비교적 찾기 쉬운 곳에 있고 스스로 지압하기도 좋은 위치에 있는 고마운 혈자리입니다:)
 
 


 

삼음교혈의 주치


삼음교혈은

  • 건비화습健脾化湿(비장을 건강하게 하고 체내 습을 제거함)
  • 조경지대调经止带(월경을 규칙적으로 조절하고 냉 대하를 멈춰줌)
  • 배보간신培补肝肾(간과 신장을 보양함)

등의 효능이 있어서
 

  • 복통, 복창(배가 빵빵하게 부르고 소리가 나는 병증), 변비, 설사, 급성장염 등의 소화계 질병 치료를 치료합니다.
  • 생리통, 월경불순 등의 통증을 다스리고 생리 주기를 정상으로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조루, 소변불리, 발기부전 등의 비뇨계 질병을 치료하여 남성들에게도 유용한 혈자리입니다.
  • 불면증, 특히 심장과 신장의 부조화로 인한 불명증 치료에 특효혈입니다.

 


 

삼음교혈의 침구법

 


삼음교혈은

  • 직자直刺(침을 수직으로)로 1~1.5촌 깊이로 자침합니다.
  • 알뜸은 3~7장, 막대형뜸은 10~15분 3~5cm가량 거리를 둔 후 1일 1회 실시를 권장합니다.
  • 양 다리의 삼음교혈을 하루에 200회 누르면 뻐근한 느낌이 드는 강도로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지압합니다.

좋은 효능을 많이 갖고 있는 삼음교혈이지만 임산부에게는 금지된 혈자리이니 이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족태음비경 [삼음교혈] 三阴交 Sanyinjiao, SP6 [변비, 발기부전] 생리통 완화 지압 혈자리 방법

제 3자가 지압해주면 편하겠지만 ^^ 스스로도 얼마든지 지압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니 시간 나실때마다 지압해보시면 좋겠어요 :) 매일 200회라고 하였지만 지압 강도를 조금 약하게 조절하여 생각나실 때마다 수시로 지압해주셔도 좋습니다. 지압을 하다보면 점점 더 강한 자극을 원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욕심을 버리시고 매일매일 꾸준히 지압한다는 생각으로 시행해주시요. 강한 자극과 과도한 횟수는 얕게는 피부 손상 깊게는 기혈 흐름을 방해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삼음교혈의 응용


  • 삼음교혈, 천추혈, 합곡혈 등과 함께 취혈하여 급성장염 치료에 쓰입니다.
  • 삼음교혈, 족삼리혈 등과 함께 복통, 설사 등의 소화계 질병 치료에 사용됩니다.
  • 삼음교혈, 태계혈, 음릉천혈, 방광수혈, 중극혈 등과 함께 소변불리 등의 비뇨계 질병 치료에도 쓰입니다.
  • 삼음교혈, 관원혈, 대혁혈 등과 함께 조루, 발기부전 등의 남성의 자존심에 난 상처를 치료하는데 아주아주 좋은 효능이 있는 혈자리입니다:)
  • 삼음교혈, 내관혈, 신문혈 등과 함께 불면증 치료 특히나 심장과 신장의 부조화로 인해 생긴 불면증 치료에 엄청난 효능을 발휘합니다.

이외에도 삼음교혈이 위치하고 있는 족부의 통증, 발목 통증 등등의 때에 따른 병증에 따라 선택적으로 취혈되니 참고해주세요:)
 
 


 
이상으로 삼음교혈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셨습니다:)
혈자리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미 잘 알고 계신 혈자리이라 생각됩니다^^ 합곡, 내관, 족삼리 등등 유명한 혈자리들과 함께 다시 잘 알아두시고 적재적소에 써먹어보시기 바랍니다! 꾸준한 지압은 침과 버금가는 효능을 보실 수 있으니 성실하게 지압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줄이겠습니다!!
 
긴 글 읽으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의 티스토리 내 혈자리 등의 정보를 찾으실 때
아래 이미지에서처럼 돋보기를 누르고 혈자리 이름을 검색하시면
편하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또한, [분류 전체보기]를 누르시면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아래와 같이 다양한 카테고리 속 건강 정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D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

#건강 #경혈 #혈자리 #뜸혈자리 #지압점 #건강 정보 네이버, 다음 검색 [우스토리] wootory.tistory.com/m/

 

새벽의 단편

 
어느 긴 밤
좋아하는 편지지를 앞에 놓고 앉았던
그때는 좋은 시절이었습니다
좋은 시절이었다는 말은
그 오래된 시간을 부를 수도
다시금 사용할 수도 없다는 말과 같습니다
 
누구도 편지를 부치지 않는 동안
건물은 헐리고 꽃밭이 줄고
습관은 습관이 되고
 
아무도 읽어주지 않거나
어딘가에서 분실되고 말지도 모를 편지를 쓰는
그 새벽에 새들이 울면
두 눈 가득 침이 고이던 시절
 
감히 만나자는 말을 적어넣고 풀칠을 했습니다
많이 미워한다는 말을 읽었을 때는 말을 잃었습니다
 
편지지라는 말이 사라져버린 세계의 빈 봉투처럼
돌아볼 단편의 증거가 없다는 것은
 
접지 않았으니
펼쳐야 할 것도
봉하지 않았으니 열어야 할 세계가 없다는 말입니다
 
 

 
이병률, 바다는 잘 있습니다 中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