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외기혈의 모든 혈자리:D

경외기혈 [태양혈] 太阳穴 Taiyang, EX-HN5 [두통, 안구피로, 삼차신경통]

by 우스토리 2022. 8. 3.
반응형


●글 주인 이력●
중국 하얼빈
흑룡강중의약대학교
黑龙江中医药大学
중의임상학 학사 졸
동 대학 침구학 석사 졸
동 대학 내과학 박사 1학년 중 휴학
흑룡강중의약대학교 부속 제 1병원 1 신경내과 근무
카카오톡 : hansongwoo




안녕하세요! 우스토립니다.
오늘은 경외기혈의 5번째 혈자리인 태양혈에 대해 써볼게요.
무협지나 소림사 등에서 이야기하는 대표적인 사혈 중의 하나인 태양혈입니다.
실제로 태양혈에는 두부, 면부 신경과 혈관 등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 강한 타격이 이루어지면 정신이 혼미해져 기절하거나 심하면 뇌진탕, 죽음에 이를 수 있는 급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안전한 방법으로 자침, 뜸, 지압으로 여러 병증 완화에 사용되는 고마운 혈자리이니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볼게요!


태양혈 소개


태양혈 太阳穴 Taiyang, EX-HN5


: 태양혈은 두통, 편두통, 안구피로, 치통 치료에 있어 중요한 혈자리 중 하나입니다. 매일 취침 전과 기상 후 3~5분 가량 중지를 이용해 부드럽게 지압을 해주면 두부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머리를 맑게 하고 안구피로, 신체피로감 해소에 효과가 좋은 혈자리이니 잘 알아두시고 꾸준히 지압해보세요.


태양혈의 위치


: 태양혈은 양쪽 측두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눈썹 끝과 눈초리의 끝의 중간점에서 후두부 방향으로 1횡지 떨어진 움푹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1횡지라함은 엄지손가락 한마디인 1촌과 같은 길이를 뜻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외기혈 [태양혈 위치] taiyang, EX-HN5


1횡지 = 1촌


태양혈의 자침법


: 직자 0.5~0.8촌, 점자출혈, 뜸 가능 혈자리.
직자로도 많이 자침하지만 병증에 따라 하방과 후두부방향으로 평자합니다.


태양혈의 지압법


: 태양혈을 지압할때는 항상 양쪽 혈을 함께 지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양손의 중지를 이용하여 뻐근함이 느껴질 정도의 강도로 압박을 하고 그 상태에서 살짝 힘을 풀고 앞쪽 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지압하는데 이때 만약 앞쪽으로 50회를 지압하였으면 뒤쪽으로도 50회를 지압하여 횟수를 같게 해줍니다.


태양혈의 효능


: 태양혈은 정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우울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해당 국부의 통증, 전두통, 편두통 및 각종 두통을 치료할때 거의 빠지지 않고 취혈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면신경이 흐르는 곳으로 삼차신경통 및 안구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좋은 혈자리입니다.

정리 : 두통, 편두통, 삼차신경통, 안구피로, 우울감해소



태양혈은 여타 혈자리에 비해 찾기도 쉽고 지압하기도 용이한 곳에 위치하고 있으니, 기억해두시고 눈 피로, 두통 등이 발생했을 시 한번 지압해보시길 추천합니다 :)

그럼 이만!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미래는 교육을 많이 받는 사람의 것일 뿐 아니라,
여가 시간을 현명하게 활용하도록 교육 받은 사람의 것이 될 것이다.
- 몰입flow 中


" 구독 · 공감 · 댓글 "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